랩 썸네일
LAB
Wiki_RAI LAB
8월 2일 - 9월 2일
19:00 - 21:00
WEEKLYTHU요일
온라인
30

한 줄 소개

초등학생을 위한 윤리 AI 교육을 위해 교육자, IT 전문가가 함께하는 커뮤니티

분야

HUMANITIES_SOCIAL

목표 결과물

PAPER, ETC

랩 소개

Wiki_RAI는 Wiki_Responsible AI의 약자로 “AI 윤리 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 교육 봉사자, IT 전문가들이 함께 자료를 제작, 공유하고 피드백을 나누는 커뮤니티”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AI 기술이 일상 속으로 급속히 들어오고 있음에도, 어린 학생들이 그 기술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그리고 어떤 시각으로 바라봐야 할지에 대한 교육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가까운 예로 제 조카는 이미 다양한 AI 기능을 능숙하게 활용하고 있지만, 그 기술이 왜 그런 결과를 내는지, 그 안에 어떤 편향과 맥락이 있는지를 이해하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어릴 때부터 AI를 단순히 사용하는 것을 넘어, 비판적이고 윤리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학생 중심의 AI 리터러시 교육 자료가 부족한 현실에서, - 실시간으로 현장과 기술을 연결하고 - 기술과 교육을 연결해, 생성형 AI 시대의 윤리적 리터러시를 키우고 - 열린 피드백, 네트워킹, 공동 창작을 통해 교육 생태계를 새롭게 설계합니다. 💡 Wiki_RAI에서는 무엇을 하나요? 1️⃣ 분기별 스터디 - 함께 읽고 고민해요: 책, 논문, 팟캐스트 등 뉴미디어 콘텐츠 - 최신 AI 이슈를 다룬 뉴미디어(책, 팟캐스트, 콘텐츠)를 함께 읽고, 윤리적 활용과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을 고민하는 교육자와 기술 전문가의 소모임 운영. - 토픽 예시: 윤리적 AI 활용과 생성형 AI에 대한 비판적 시각, 교육 현장에서의 실천 방안, AI를 둘러싼 디지털 시민성, 비판적 AI 리터러시 실천법 for 초등학생 2️⃣  윤리 AI 교육자료 공유 및 피드백 - 공교육 교사와 IT 현직자들이 직접 만든 AI 윤리 교육 자료를 업로드하고, IT 전문가들의 피드백을 받아 실무를 반영한 콘텐츠로 발전시킵니다. - “자료를 올리고, 피드백하고, 네트워킹”하며 선생님과 IT 전문가들의 가능한 지속가능한 교육 생태계를 함께 만듭니다.

#교육
#ai윤리
#초등교육

운영 방식

윤리 AI & 뉴미디어 스터디 1. 기간: 4주: 온라인 스터디 3회 + 오프라인 네트워킹 1회 2. 참여자: 총 30명 (초등 교사, 교육종사자), AI/IT 관련 직군 전문가 및 개발자 3. 활동 목표: 콘텐츠 분석 → 토론 → 초등 교재 제작까지 *오프라인 네트워킹 행사 (워크숍/북토크 등) - 선생님들과 IT 전문가가 함께 모여 교육자료를 발표하고 토론하며 서로 배우는 자리를 만듭니다. 윤리 AI와 관련된 굿즈와 소정의 리워드 구경하세요.

커리큘럼

1주차: 팀빌딩 및 팀원 소개

2주차: 관련 팟캐스트 토론

3주차: 초등교육 자료 만들고 피드백

4주차: 피드백 업데이트 및 오프라인 네트워킹

참여 요건

이런 분, 꼭 함께 해요! 1. 교육과 기술을 진심으로 연결해보고 싶은 분 2. 학생 중심의 교육자료를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분 3. 눈팅 말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실 분! 4. 책, 기술, 교육 이야기 좋아하는 분

사전 질문

현재 어떤 분야에서 활동 중이신가요? (예: 초등학교 교사, 교육봉사자, 프론트엔드 개발자, AI 연구자 등)

AI 윤리 또는 초등 AI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이번 LAB에서 가장 기대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랩장 소개

default_avatar

이예은

mishi939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