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연구소 모티프 시스템 2.0 공개 ㅣ ‘모티프’ 서체 가이드라인 정립과 확산 캠페인
모두의연구소 브랜드 전용 서체 '모티프' 사용 가이드라인을 소개해드립니다.
여러분 기억하시나요?
지난 4월 새롭게 공개한 모두의연구소 아이덴티티 ‘모티프’ 서체!
모두의연구소 ‘Share Value, Grow Together’의 비전을 강화하고 내외부적으로 공유와 상생의 문화를 전달하기 위해 제작된 전용 서체입니다. 이 ‘모티프’ 서체를 바탕으로 브랜드 로고 리뉴얼이 함께 진행되었는데요.
상생과 성장의 의미를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모두의연구소의 중요한 시각적 자산 ’모티프’ 서체의 제작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모두의연구소 모티프 시스템 1.0 <누구도 가지 않을 길을 가는 도전, 모두의연구소 ‘모티프’서체> 블로그 글을 추천드립니다.
‘모티프’ 서체를 무료로 배포한 지 7개월이 지난 지금, 여러분은 이 폰트를 잘 활용하고 계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직접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모르실 것 같아요.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고,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명확한 규격과 가이드가 부재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 서체를 일관되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 정립과 확산 캠페인 <모티프 시스템 2.0>을 진행했습니다.👏 지금부터 어떤 내용들이 있는지 하나씩 소개해 드릴게요.
첫 번째 ’모티프’ 서체는 무게감 있는 볼드한 서체로 제작되어 타이틀에 사용했을 때 주목성이 좋아요.
반대로 크기가 작고 내용이 많은 본문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니 타이틀 전용 서체로만 사용해주세요.
두 번째 ’모티프’ 서체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35pt 자간 설정을 해주세요.
세 번째 일관된 형태로 사용하기 위해 ‘모두의연구소’를 기준으로 6음절 이상은 가변 속성을 적용하지 않은 기본 모티프 서체로 적용해 주세요. (모두의연구소 서비스, 프로덕트 로고는 예외)
네 번째 모티프 서체의 지속적인 사용을 위해 콘텐츠에 최소 1개 이상 모티프 서체를 적용해 주세요. 모두의연구소, 오름 역시 모티프 서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로고를 포함한 1개 이상의 모티프 서체를 적용해 주면 됩니다.
다섯 번째 모티프 서체는 최소 500에서 최대 700의 가변 수치 값을 가지고, 이 수치 값을 한 글자씩 적용해 줘야 하는데요. 첫 음절 500(최솟값)부터 순차적으로 30씩 더해주고 마지막 음절에만 90을 더해주면 됩니다. 이 공식만 기억하면 ‘모티프’ 서체의 상생과 성장의 가치를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모티프’ 서체 사용 가이드라인 5가지 내용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모두의연구소 브랜드의 가치를 실천하고 확산하는 것 또한 여러분들과 함께하기 때문에, 모티프 시스템 2.0 가이드를 꼭 지켜주세요!
‘모티프’ 서체는 매년 개최되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디자인 대회 A’Design Award and Competition의 Graphics, Illustration and Visual Communication Design 2023 부문을 수상했어요.
자세한 수상 내용은 A’DESIGN AWARD & COMPETI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년에는 글꼴 디자인 특허 등록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모두의연구소 모티프 서체,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후 소개해 드린 가이드라인에 맞춰 사용해 보세요 🙂
>모티프 서체 다운로드
>모티프 서체 사용 가이드라인 다운로드
모두의연구소의 일관성 있는 가치와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서는 내부에서부터 브랜드 아이덴티티 가이드를 지키고, 브랜드 경험을 일체화하는 것부터 시작돼요.
모티프 시스템 이외에 아직 모두의연구소가 채우고 강화해야 할 브랜드 자산이 남아있어요. 앞으로도 모두의연구소 브랜드 활동 소식 전달해 드릴게요!
작지만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씩, 같은 목소리를 내기 위한 첫걸음으로 앞으로 함께 성장해 갈 모두의연구소를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