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캠프와 다른 AI학교,
AI는 아이펠에서 배우세요
#소프트웨어 

2023년 가트너 선정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가트너에서 발표한 2023년 10대 전략 기술 동향(Gartner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23)에 대해 알아봅니다.

2022-10-19 | 장혜정

가트너 2023년 기술 트렌드 Gartner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23

10월 17일 가트너(Gartner)에서 2023년 10대 전략 기술 동향(Gartner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23)을 발표했습니다. 2023년 동향이 하나 둘 발표 되는 것을 보니 2022년이 마무리 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 실감 납니다. 본 글에서는 10가지 전략 기술 동향에 대한 요약 설명을 정리해봅니다.

  1. 디지털 면역 시스템 (Digital Immune System)
  2. 관찰 가능성의 응용 (Applied Observability)
  3. AI 신뢰, 위험 및 보안 관리(AI Trust, Risk and Security Management – AI TRISM)
  4.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Industry Cloud Platforms)
  5. 플랫폼 엔지니어링 (Platform Engineering)
  6. 무선 네트워크 가치 실현 (Wireless-Value Realization)
  7. 슈퍼앱 (Superapps)
  8. 적응형 AI (Adaptive AI)
  9. 메타버스 (Metaverse)
  10. 지속가능한 기술 (Sustainable Technology)

 

Gartner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23

Gartner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23

2023년의 10가지 기술 트렌드는 향후 3년 동안 4가지 주요 동향으로 기업 전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 최적화(Optimize)

IT 시스템을 최적화하여 안정성을 높이고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개선하며 생산 중인 인공 지능(AI) 시스템의 가치와 무결성을 유지합니다.

  • 디지털 면역 시스템 (Digital Immune System) 은 여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전략을 결합하여 위험으로부터 보호함으로써 향상된 고객 경험을 제공합니다. 관찰 가능성, 자동화, 극단적인 설계 및 테스트를 통해 운영 및 보안 위험을 완화하는 탄력적인 시스템을 제공합니다.digital immune system
  • 관찰 가능성의 응용 (Applied Observability) 은 조직에서 내보낸 데이터에서 작동하며 AI를 사용하여 분석하고 권장 사항을 만들어 기업이 더 빠르고 정확한 미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합니다. 체계적으로 적용하면 대응 대기 시간을 단축하고 실시간으로 비즈니스 운영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Applied Observability
  • AI 신뢰, 위험 및 보안 관리(AI Trust, Risk and Security Management – AI TRISM)은 AI모델 거버넌스, 신뢰성, 공정성, 신뢰성, 견고성, 효율성 및 데이터 보호를 지원합니다. AI 결과를 설명하는 방법, 새로운 모델을 신속하게 배포하는 방법, AI 보안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개인 정보 및 윤리 문제에 대한 제어를 결합합니다.
    ai trism

2. 확장(Scale)

수직적 제공을 가속화하고 제품 제공 속도를 높이며 모든 곳에서 연결을 가능하게 합니다.

  •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 (Industry Cloud Platforms)은 SaaS, PaaS 및 IaaS를 맞춤형 산업별 기능과 결합하여 조직이 산업의 끊임없는 혼란 흐름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Industry Cloud Platforms
  • 플랫폼 엔지니어링 (Platform Engineering)은 개발자와 최종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패키지된 선별된 도구, 기능 및 프로세스 세트를 제공합니다. 최종 사용자의 생산성을 높이고 개발 팀의 부담을 줄입니다.
    platform engineering
  • 무선 네트워크 가치 실현 (Wireless-Value Realization)은 기존의 최종 사용자 컴퓨팅, 엣지 장치 지원, 디지털 태깅 솔루션 등을 포함한 모든 것에서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순수한 연결을 넘어 위치 및 기타 실시간 정보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분석을 통해 시스템이 네트워크 에너지를 직접 수확할 수 있도록 합니다.
    Wireless-Value Realization

3. 선도(Pioneer)

비즈니스 모델 변경을 가능하게 하고, 직원 및 고객과의 관계를 재발명하고, 새로운 가상 시장을 활용하기 위한 전략을 가속화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슈퍼앱 (Superapps)은 앱, 플랫폼 및 생태계의 기능을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 결합하여 제3자가 자체 미니앱을 개발하고 게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superapps
  • 적응형 AI (Adaptive AI)를 사용하면 실시간 피드백을 사용하여 배포 후 모델 동작을 변경하고 새로운 데이터와 조정된 목표를 기반으로 런타임 및 개발 환경 내에서 모델을 지속적으로 재교육하고 학습하여 변화하는 실제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adaptive ai
  • 메타버스 (Metaverse)는 물리적 활동을 가상 세계로 전송하거나 확장하거나 물리적 활동을 변형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기술 테마와 기능으로 구성된 조합 혁신입니다.
    metaverse

4. 지속가능한 기술 (Sustainable Technology)

지속 가능한 기술은 IT 서비스의 에너지와 효율성을 높이는 솔루션의 프레임워크입니다. 추적성, 분석, 배출 관리 소프트웨어 및 AI와 같은 기술을 통해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고객이 자신의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지속 가능한 기술에 대한 투자는 또한 더 큰 운영 탄력성과 재무 성과를 창출하는 동시에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Sustainable Technology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기술 트렌드를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현재부터 2~3년후의 미래까지 로드맵적으로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AI 관련된 기술로는 AI 신뢰와 보안 관리에 대한 AI TRiSM에 대한 부분이 근시일내,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처리하는 Adaptive AI가 2~3년 내의 주 기술 동향임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 데이터를 통해 가치를 최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두 가지 AI 기술 동향 모두 중요하네요.

궁극적으로 지속가능한 기술(Adaptive Technology) 이 현시점에서부터 나머지 9개의 동향을 아우르고 있다는 점도 흥미롭습니다. 결국 거버넌스 – 사회 –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기업의 가치를 지향하는 것이 기술 또한 연결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트너의 2023년 기술 트렌드를 참고 해서 향후 기술적으로 중요해지는 키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발견해보셨으면 합니다. 🙂

Technology Trends Relate to a Range of Enterprise Strategies

Technology Trends Relate to a Range of Enterprise Strategies

 

 

Flutter 배우는데 Dart 언어 찍먹해서 되겠어요?

모두의연구소 오름캠프 [Flutter 모바일 앱 과정] 수강생의 인터뷰입니다.다른 프레임워크에 비해 꾸준하게 개발되서 플러터를 선택했는데,가장 근간인 Dart를 제대로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는데,자세한 내용은 영상에서 만나요!모두의연구소 오름캠프 [Flutter 모바일 앱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