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개발자는 주입식 교육으로
길러낼 수 없어요.
성장하는 AI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아이펠 

기업이 선호하는 AI 개발자 역량을 키우고 싶다면 ‘아이펠 캠퍼스’와 함께

자기주도학습으로 기업에서 원하는 AI 개발자 역량을 키워주는 '아이펠'의 강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2022-11-11 | 박희정

요즘 채용시장에서 핫(HOT)한 직종 중 하나는 단연 IT업계 개발자입니다.

어떤 일을 할까 고민하는 중이라면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맞게 미래에 유망한, 가능성이 많은 직종을 선택하고 싶을 테니까요.

뉴스를 보다 보면 ‘많은 기업이 AI 개발자를 찾는다, 개발자 인력난에 시달린다’는 기사를 마주합니다. 이럴 때 한 번쯤 ‘아.. 나도 AI, 코딩 빡세게(?) 한번 공부해볼까? 🙂 ’ 하는 생각을 하게 되죠.

그렇게 마음에 불이 붙어 바로 구글링을 해봅니다. 💡 💡

 

검색어: “AI 강의”

 

<‘AI 강의’ 구글 검색 결과>

 

AI 강의 관련 광고도 뜨고 이미 올라와 있는 강의도 많이 있네요. AI 강의를 해주는 교육 기관이 참 많습니다.

검색을 하면 할수록 헷갈리고 무엇을 들어야 할지 고민이 되네요. 🙄

잘 모르겠고 헷갈릴수록, AI 교육을 선택할 때는 나만의 명확한 기준이 있어야 시간 낭비를 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한된 시간에 내 에너지를 쓴다면 조금 더 나에게 필요한, 잘 맞는 교육을 찾아 들으면 좋으니까요.

 

실무 경험이 중요한 AI 개발자 채용 시장

AI 개발자 채용과 관련해서 기업과 지원자 간 입장이 다르다는 기사가 종종 나옵니다.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기업이 개발자 인력난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에 파이썬(Python), 자바(Java) 등 기본 자격 기준이 되는 것들을 배워 지원하지만, 막상 채용되지 않는 경험을 하게 되죠.

<출처: AI타임즈>

 

‘읭? 기업은 사람이 없다는데 사람들은 취업이 안 된다니.. 뭐지?’ 싶은데, 기업에서는 기본 요건(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룰 수 있느냐)을 넘어 실전에서 실무를 잘 할 수 있는지를 주요하게 본다고 설명합니다.

결국, 경력자이거나 경력자에 준해 실전 투입이 될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는 이야기지요.

이제 시작하려는 사람한테 경력자, 실전 투입이라니… 허탈한 마음이 조금 들기도 하고 문턱이 높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 😯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겠죠? 마음에 불이 지펴졌으니 조금 더 에너지를 내봅니다.

 

나의 상태와 내가 원하는 것:

“나는 IT관련 지식이 전무한 비전공자지만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고 싶은 의지가 있습니다. AI개발자로 기업에 취업하고 싶어요.”

 

내가 원하는 것이 분명해야 교육 선택의 기준이 명확해집니다.

AI에 대한 호기심, 지식을 쌓고 싶은 것이 아니라 취업을 원하기 때문에 실전을 경험하고 조금 더 능숙하게 스킬을 키울 수 있는 과정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AI 강의와 교육기관 중에서…

초보자지만 AI의 기초부터 배우고 실전 프로젝트까지 수행하면서 실무 경험을 쌓는 과정을 해볼 수 있는 교육을 찾으면 되겠네요! 😀

 

 

기업이 원하는 개발자의 실무 경험, ‘아이펠 캠퍼스’이어야 하는 이유

사실 교육과정을 알아보면서 AI 강의 소개를 보다 보면, 비슷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기초부터 실전 프로젝트 경험까지!’ 3개월, 6개월 과정으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많죠.

 

많은 교육 중에서도 저는 ‘아이펠 캠퍼스’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왜?”

다양한 교육과정 중에서도 ‘아이펠 캠퍼스’이어야 하는 이유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① 강사가 없어요.

“눼?” 교육 프로그램에 강사가 없다니. 이해가 잘 안 됩니다. “그럼 뭘 어찌 해야 하는 거죠?” (동공 지진… 카오스입니다. 🙄 )

강사가 없다면 ‘아이펠 캠퍼스’에서는 누구에게, 어떻게 배우는 걸까요?

바로 ‘나’, 스스로에게 배웁니다. 그리고 ‘아이펠 캠퍼스’에 참여하는 동료들과 함께 합니다.

‘자기주도학습’

 

초,중,고등학교에서 공부하면서 익숙해진 학습 방법과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공부해야한다니.. 겁이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새로운 직종이 필요로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도와 노력이 필요한 법이겠지요.

 

안타깝게도 기업은 연습을 기다려주지 않습니다. ‘실전’에는 선생님이 없죠.

 

개발자가 되어 실전에 투입된다면,

우리가 예측하지 못하는 다양한 상황에 놓인 문제들을 해결해달라는 미션을 받게 됩니다.

문제는 굉장히 다종다양하고, 그에 따른 해결 방식도 다르게 도출됩니다.

강의로 습득한 지식만으로는 엉킨 실타래처럼 복잡한 문제(미션)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책을 찾아낼 경험과 힘이 있다면,

내 앞에 어떤 문제가 미션으로 제시되어도 솔루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이펠 캠퍼스’는 강사를 통해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익숙한 우리에게

새로운 학습 방식을 경험하게 해줍니다. 문제를 찾고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아이펠 캠퍼스’의 학습 방식에서는,

 

내가 주도적으로 고민하고 부족한 부분을 찾는 연습,

문제의 원인과 해결의 실마리를 발견하는 훈련,

스스로 기획하고 실패를 반복하며 결국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바로, ‘실전’에서 업무 담당자로서 해야 하는 것들을 말이죠. 😉

아이펠 울산캠퍼스

아이펠 울산캠퍼스

 

② 혼자서만 할 수 없어요.

‘아이펠 캠퍼스’는 강사가 없어서 혼자서는 할 수 없습니다. 내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것을 찾고, 무엇이 부족한지 진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혼자만이 아닌 팀원들과 서로 모르는 것을 이야기해야 다음으로 나아갈 수 있죠.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이야기하는 것은 우리에게 익숙지 않고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아이펠’에서는 적극적으로 모른다고 하는 사람이 더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서로 어려움을 나누고 배운 것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부족한 사람은 더 채우고, 이미 알고 있는 사람은 자신이 어디까지 알고 있는지 정확하게 진단을 하게 됩니다.

 

실전 프로젝트 역시 팀 프로젝트로 진행됩니다.

우리는 고등학교 수행평가, 대학교 팀플 등 업무를 수행하면서 사람들과 많은 협업의 경험을 합니다. 협업이 얼마나 어려운지도 잘 알죠. ‘아이펠’에서는 이 힘든 과정을 꼭 수행합니다. 과제가 아닌 ‘실전’으로써 말이죠.

 

 

기업의 실전 업무 대부분은 팀원들과, 또는 부서 간 협업으로 진행됩니다.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과업의 좋은 결과물을 내기 위해 정말 중요하고, 이 스킬은 많이 경험할수록 늘고 노하우가 생깁니다.

팀 프로젝트는 피곤하고 어렵지만,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훈련해야하는 이유입니다.

 

분명히! 😀

팀원들과 협업했던 과정, 실패한 레퍼런스들은 ‘나만의 스토리’가 되어

여러분의 경험으로, 기업 면접에서는 어필 포인트로 남을 거에요.

 

아이펠 쏘카캠퍼스

아이펠 쏘카캠퍼스

 

③ 정답을 알려주지 않아요.

‘아무리 그래도…. 초보자들끼리 학습을 하면 발전되는 게 있을까? 문제 해결이 될까?’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이펠 캠퍼스’에서는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문제에 봉착했을 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함께 실마리를 풀어가는 ‘퍼실리테이터’가 함께 합니다.

 

앗! 영웅의 등장인가! 그럴리가요.

‘아이펠 캠퍼스’에서 퍼실리테이터는 바로 정답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단초를 제공해주죠. 퍼실리테이터는 여러분의 ‘영웅’이 아니라 든든한 ‘조력자’랍니다.

느껴지시나요?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근육을 키워주겠다는 ‘아이펠’의 이 지독하지만 훌륭한 의지가!! 😀 😀 😀

 

아이펠 강남캠퍼스

아이펠 강남캠퍼스

 

실전 경험이 필요하다면 아이펠 캠퍼스와 함께,

“망설이지 말고 용기 내세요.” 

 

강사가 수업해주는 강의를 듣는 일은 편합니다. 우리에겐 굉장히 익숙한 일이죠.

지식을 얻기 위해 AI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실전에서 활용하기 위해, 취업을 위해 배우는 거라면

조금 더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환경을 선택해보면 어떨까요?

제가 많은 교육기관 중 모두의 연구소 ‘아이펠 캠퍼스’를 추천한 이유는

‘아이펠 캠퍼스’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힘과 근육을 키워주기 위한 시스템과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랍니다.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느끼시겠지만,

IT 영역은 무궁무진하게 매일매일 새로운 콘텐츠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답니다.

지금 활용되는 툴을 배우고 익혀 개발자가 되더라도, 트렌드를 따라가며 끊임없이 공부를 해야하는 분야죠. 그래서 더욱 ‘아이펠’의 자기주도학습 방식이 중요합니다.

 

“망설이지 말고, 나를 성장시키는 일에 용기 내세요”

 

울산캠퍼스 담임쌤 & 퍼실리테이터

울산캠퍼스 담임쌤 & 퍼실리테이터

 

‘아이펠 캠퍼스’에 관심이 생기신 분들은…

‘몇개월 과정인가요?’, ‘비전공자, 수포자인데 가능한가요?’, ‘컴퓨터 좋아야 AI공부 할 수 있지 않나요?’, ‘취업하는데 프로젝트가 도움이 되나요?’, ‘이 과정 이후 창업도 가능한가요?’, ‘직장인도 일과 병행해서 학습이 가능한가요?’ 등등 궁금증이 생기실 겁니다.

그렇다면 바로! 아이펠 홈페이지에 방문해 ‘채팅’으로 편하게 물어보세요. 여러분의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여기 ‘아이펠 캠퍼스’ >> http://aiffel.io/

아이펠(AIFFEL) – 함께 탐험하며 성장하는 AI 학교

아이펠 – 함께 탐험하며 성장하는 AI 학교 단순히 강의만 보고 끝나는 일방적인 온라인 강의가 아닌 스스로 직접 부딪치며 자기 주도적으로 배운 것을 서로 나누면서 강사 중심의 주입식 교육이 아닌, 자기주도적 학습과 토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AI 전문가가 만든 학습 콘텐츠와 함께 아이펠에서 새로운 도전 어떠신가요? 기초만 NO! 이론만 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