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AI와 그림 – 1. AI가 다해먹는 세상? 일러스트 업계의 미래는? (feat. Stable Diffusion)

AI로 그림 그리기의 혁신과 그림 업계의 지각변동을 느껴봅시다. #AI그림 #노블AI #NovelAI #StableDiffusion #인공지능 #그림 #밈

2022-10-12 | 엄광호

[맥주 TERRA -> 소녀 그림]

위 그림은 Novel AI라는 서비스(Stable Diffusion 모델 기반)로 제가 직접 10초 만에 만든 이미지입니다. 우측의 캐릭터 이미지는 좌측의 TERRA 이미지와 몇가지 단어들을 통해 만든 것인데 어떤가요? 잘 의인화한 것 같나요?

AI와 그림 업계에서의 몇 가지 사건

얼마 전 예술 업계에선 미술전에서 AI가 그린 그림이 1위를 차지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수상자는 AI 그림 프로그램인 ‘미드저니(MidJourney)’를 활용해 한 획도 그리지 않고, 텍스트 한 줄을 입력한 것만으로 그렸다고 합니다. 처음엔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실을 밝히지 않고 출전하여 논란이 있었지만 결국 수상을 인정 받았습니다.

(관련 기사 링크)

작품의 이름은 “Théâtre D’opéra Spatial”(“스페이스 오페라 극장”)

현재 그림 업계를 떠들썩하게 하고 있는 또 한 가지 사건이 있는데요. 바로 Novel AI 그림 프로그램 유출 사건입니다. Novel AI엔 지금 두 가지 프로그램이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1)소설 문장 생성 2)그림 생성

여기서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은 2)그림 생성 입니다. (물론 소설 써주는 것도 성능이 훌륭합니다. 직접 사용해보시면 느끼실 겁니다.) 사실 이 글의 처음 이미지(TERRA→여성캐릭터) 또한 Novel AI를 통해 만든 이미지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원래는 소정의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해야하는 서비스입니다.(현재 시점 월 10달러의 구독제를 가입하면 약 200 장 정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한 장 당 대략 70원)

하지만 한 해커가 이를 해킹하고 모델과 학습 가중치 등의 모든 정보를 공짜로 풀어버렸습니다.

(원본 출처 미확인)

(레딧 글의 링크)

그림 업계의 반응

AI와 그림 분야의 접목을 시도한 지는 수 년이 지났지만 이번에 난리가 난 이유는 그 퀄리티 때문입니다.

특히 Novel AI는 수 많은 anime 이미지를 학습하여 그 성능을 확인한 우리나라의 일러스트, 미술 교육 시장 등도 요동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웹소설가들은 주인공 캐릭터 등의 그림을 외주를 주고 맡기는데 이때 굳이 비싸게 외주를 줘야하나 하는 고민의 글 등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제가 살펴본 대체적인 의견은 그래도 완성도 있는 그림 작품이 필요하기 때문에 리터칭 등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가는 계속 필요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다만 AI를 적절히 활용하는 기술을 익힌다면 그 전문가의 생산성은 엄청나겠죠.

(커뮤니티 사이트 그림 갤러리. 인기글 제목 캡쳐)

 

(구글 검색 결과 캡쳐)

Stable Diffusion과 그 응용 작품(밈)

사실 Novel AI는 Stable Diffusion이라는 인공지능 모델을 기반으로 만든 서비스입니다. Stable Diffusion 모델 자체도 무료로 공개되어있기 때문에(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학습된 모델과 학습 가중치 모두) Novel AI 말고도 비슷한 기능의 여러 프로그램 및 서비스들이 우후죽순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금만 찾아보면 우리와 같은 일반인도 쉽게 직접 사용해볼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벌써 이를 사용하여 이미지 및 밈을 만들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럼 Stable Diffusion을 이용하여 만들어낸 몇 가지 이미지들을 구경하며 이번 글은 마치겠습니다.

(pepe 개구리 밈1)

(pepe 개구리 밈2)

(미드 왕좌의게임에 티리온 역으로 출연한 칸예웨스트)

(빌게이츠+제프베조스+주커버그+일론머스크)

(모두의연구소)

더 많은 생성 이미지 구경하러 가기 (링크1, 링크2)

주호민 작가님(만화 “신과 함께” 작가)의 AI 그림 소감 들으러 가기 (‘AI가 다해먹는 세상’)

 

세상의 변화에는 늘 기회가 있기 마련이라고 합니다.

이 콘텐츠를 보신 여러분께도 즐겁고 풍족한 미래가 함께하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