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오랫동안 같이 성장하자 :)
#인공지능 

AI연구원으로 일하는 법, 비전공자 AI 커리어를 쌓는 법

어떻게 비전공자가 장점이 될 수 있을까요? AI연구원으로 일하고 싶은 분들을 위하여 커리어와 AI채용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모두의연구소 열린세미나 「MODUPOP」 세미나 후기입니다.

2023-05-24 | 유현아

이번 모두의연구소 열린세미나 「MODUPOP」에서는 AI연구원으로 일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AI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 분들이 참여하셨고, 이를 통해 AI연구원으로 일하기 위한 커리어와 AI채용구조 등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세미나 후기를 소개하겠습니다.

개인 커리어와 AI연구원까지의 공부법

이한울님께서 AI와 관련이 없었던 소개를 시작으로 금융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AI연구원까지의 커리어를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공부를 했던 방식과 연구원이 되었던 과정을 알려주셨습니다.

2020년부터 AI의 공부를 시작한 한울님은 학회 및 동아리, 기타 활동 단체, 부트캠프, 인터넷 강의, 공모전 및 프로젝트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양한 모임과 부족한 점을 인터넷 강의로 채워나가면서 AI를 공부를 진행하였고, 공모전 참여로 AI에 대한 관심을 이어갔습니다. 연구원이 되었던 과정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공모전 준비를 바탕으로 최신 논문에 대한 아쉬움과 논문 스터디를 꾸준히 했던 것을 바탕으로 논문 작성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AAAI워크숍, AACL, IJCAL논문 제출 등 활동을 이어가며 연구원의 길을 걷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AI 채용시장의 구조

이한울님 발표자료 발췌

AI 채용시장에서 한울님 위 발표 장표를 보여주며 AI Researcher에 대한 직무는 기업의 규모와 업무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실제 채용공고 사례를 바탕으로 업무 범위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AI 연구원 직무는 기업의 규모와 업무 특성에 따라 다양하며, 직무명이 같아도 실제 업무 내용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무 기술서에서 업무 범위를 파악하고 우대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원 자격을 꼼꼼하게 읽고 여러분의 강점을 바탕으로 전략적으로 회사에 필요한 인재상과 회사에 처한 상황을 고려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였습니다.

비전공자가 장점이 될 수 있는 방법

사실은 비전공자란 타이틀은 장점이 아니고 단점인 경우가 많습니다. 장점이 되기 위해서는 갖춰야 할 내용은 탄탄한 전문 지식숙달된 업무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단점을 극복하고 본인의 또 다른 장점을 결합해야하지만, 시간이 많이 부족합니다. 그렇기에 모자란 자원을 극복할 방법을 전략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문과계열 전공자가 AI연구원으로 진입할 때 마주하는 장벽입니다.

일반적으로 문과계열 전공자가 AI연구원으로 진입할 때 마주하는 장벽

  1. 선형대수학 및 기타 수학적 토대
  2. 수리통계학, 확률론 등의 통계학적 지식
  3. 컴퓨터 과학적 지식
  4. 코딩
  5. AI

자신이 뭘 모르는지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전략적으로 대응이 필요합니다. 위 내용을 한울님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나누면, 장벽을 낮추는 방법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선형대수학 및 기타 수학적 토대는 압축적인 수학강의를 추천하였고, 수리통계학, 확률론 등의 통계학적 지식으로 기초통계, 회귀분석, 수리통계는 차근히 쌓아가야합니다. 컴퓨터 과학적 지식 + 코딩의 경우, 알고리즘&자료구조를 공부해야 하는 것을 추천하였습니다. AI는 전문 분야를 중심으로 꾸준한 진행이 필요하며 논문 리딩 및 구현을 추천하고, 논문을 읽을 시간조차 부족하다면 유튜브의 DSBA 채널, 딥러닝논문읽기모임채널을 보며 주요 논문들을 빠르게 파악하고 AI분야의 연구 흐름을 빠르게 따라가는 것을 추천하였습니다. AI Researcher의 주요 업무는 문제를 정의하고 그것을 자신의 스킬셋으로 접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야기를 들으며 제 주변을 생각해 보면, 지식과 스킬을 꾸준히 연구를 하고 그 내용을 정리하는 분들께서 AI연구원으로 취업하신 경우가 많았습니다.

마인드셋과 마무리하며

마무리를 하면서 마인드 셋에 대한 이야기로 나눠주었습니다. 어떤 업계에서 약점을 가지고 취업 시장에서 있었던 경험을 나눠주면서 해준 말씀에 많이 공감하였습니다. “공부는 힘들고 자존감도 낮아지고 자기 자신에 대해 의심하는 순간이 올 수도 있습니다.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고 노력하고 있다면 시간이 해결해 준다고 믿기를 바랍니다.” 모두팝을 만나고,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 모두 조급함을 놓고 몸과 마음의 건강을 찾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이전에 메가스터디 최의진님과 OGQ GYN 조상현님도 비전공자이시지만 AI연구원으로 되는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블로그는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다음 세미나 소개

[MODUPOP X 마음AI] 새로운AI솔루션, 나만의AI
• 일시: 5월 30일 화요일 I 7:30PM – 8:30PM
• 장소: 모두의연구소 강남캠퍼스
• 연사:손병희(마음AI)
• 콘텐츠: 마음AI 회사 소개 I 마음AI의 미래 사업 전략
• 링크 : https://festa.io/events/3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