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어떻게 배워야 좋을까요? 🤔
#아이펠 

AI 교육 아이펠 캠퍼스 vs 타 부트캠프 비교

커뮤니티 기반의 성장형 교육 플랫폼 아이펠 캠퍼스(AIFFEL CAMPUS)가 왜 부트캠프가 아닌 혁신적인 'AI학교'가 되었는지 소개합니다.

2023-01-20 | 장혜정

기업은 뽑을 사람이 없다고 하고, 청년은 뽑아주는 기업이 없다고 합니다.

AI 서비스 미드저니로 그린 그림이 미술대회에서 1등으로 입상했습니다. 미드저니는 5년, 10년 연구한 결과물이 아닌 불과 1여 년 전에 새로 나온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세상은 우리의 생각보다 빠르게 변하고 있고, 어제의 정답이 오늘은 정답이 아닌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기업은 이러한 속도감 있는 세상의 변화를 함께 할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의 현재 모습은 어떠한가요? 한 명의 선생님이 앞에 서 있고, 수 십명의 학생이 선생님을 바라보며 가만히 앉아있는 교실의 모습이 떠오르지 않나요? 100년 전이나 지금이나 우리의 배움은 주입식 교육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주입식 교육은 수 십명의 학생을 획일화된 1명으로 만드는 교육을 하게 됩니다.

기업은 뽑을 사람이 없다고 하고, 청년은 뽑아주는 기업이 없다고 합니다. 기업이 개발자 인력난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에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수많은 개발자 양성 부트캠프에 지원합니다. 하지만 막상 그들을 채용하려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기업에서는 하나같이 모두가 똑같은 프로젝트를 하고 똑같은 포트폴리오에 똑같은 이력서를 가지고 지원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이제는 흘러간 지식을 강사에게 수동적으로 배우는 것이 아닌, 자기주도적으로 앞으로 다가올 지식을 찾아나가고, 다른 사람을 가르쳐 보며, 함께 토론하는 능동적인 배움의 형태로 변모해야 합니다. 서로 다른 개성을 존중하며 스스로 서로 다른 100개의 답을 찾도록 하는 성장형 교육,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들을 아이펠 캠퍼스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성장형 교육 아이펠

100년 전 교실과 똑같은 모습의 오늘날의 교실

 

기업이 원하는 실무형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아이펠 캠퍼스

강의 듣고 독서실에서 공부하는 자기고립학습으로 훌륭한 개발자가 될 수 있을까요?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을 나누면서 발전할 수 있어야 실력 있는 AI 개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펠(AIFFEL)에서는 지식과 재능을 다른 사람에게 나눠 줄 수 있는 AI 융합 인재가 될 수 있는 ‘커뮤니티 성장형 교육’을 추구합니다.

아이펠은 기존에 상상할 수 없었던 혁신적인 에펠탑이 처음에는 사람들에게 인정 못 받다가 나중에는 거대한 랜드마크가 된 것처럼, AI의 에펠탑처럼 랜드마크가 되어보자는 의미로 만들어진 모두의연구소의 AI 교육 플랫폼입니다.

아이펠 캠퍼스는 나만의 AI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6개월 집중코스입니다.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자들이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생 중심의 학습 환경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개월의 여정 동안 문제 해결 능력,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기릅니다.

 

100년전 교실
(주입식 지식전달형 교육)
 모두의연구소 아이펠 
(커뮤니티 성장형 교육) 
교육방식 강사 중심의 강의식 교육 학생 중심의 토론식 교육
커리큘럼 일정 기간동안 미리 정의된 커리큘럼 자율성 기반으로 유연한 커리큘럼
고객가치 학위 취득 지속 성장하는 즐거움
학습목표 기술 습득 기술 습득 + 성장 마인드셋 + 커뮤니케이션 역량
학습내용 지식 전달 위주의 이론 중심 현업에 필요한 문제 해결을 위한 실무 중심
네트워킹 학교 내에서 제한적 오프라인 및 온라인 공간에서 오픈 네트워킹
특화분야 정답이 정해진 분야에 유리 답이 없는 분야에 유리

 

아이펠 캠퍼스 vs 타 부트캠프 커리큘럼 비교

모두의연구소는 인공지능에 열정이 있는 누구에게나 기회 제공을 하기 위해 선발 과정에서 코딩테스트를 하지 않습니다. 구글, 카카오, 네이버, LG 전자 등 AI 전문가와 함께 만든 기초 – 고급 과정까지의 AI 전문 학습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업자가 만들고, 실습 중심의 단계별 콘텐츠를 학습자가 직접 학습에 참여하여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타 부트캠프  모두의연구소 아이펠
교육전 코딩테스트 O 코딩테스트 X
전반기 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 기초 딥러닝에 필요한 파이썬 기초 학습 및 데이터분석, 머신러닝
파이썬 및 인공지능 전반을 다룸 
후반기 웹개발 (프론트엔드, 백엔드) 심화학습 및 실전형 프로젝트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중 선택하여 심화학습
해커톤 개인 또는 자사 프로젝트 기업 협업 또는 개인 프로젝트
수료후 스터디 가이드 제공 채용 지원 프로그램 (졸업 후 6개월까지)

 

아이펠 캠퍼스는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코어 과정(AI 기초), 리서치 과정(AI 고급)으로 세분화하여 제공합니다.
비전공자, 파이썬 단기강의를 들어본 경험, 프로그램 경험이 없거나 매우 적다면 ‘코어 과정’을, 파이썬으로 간단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고 인공지능을 본격적으로 배우고 싶은데 막막하다면 ‘리서치 과정’을 들으면 됩니다.

 

아이펠 커리큘럼

아이펠 커리큘럼

 

아이펠 캠퍼스 졸업생의 취업 현황

아이펠 캠퍼스의 졸업 후 AI개발자가 아니여도 다양한 직무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엔지니어 (개발)
  • 머신러닝 엔지니어 (개발과 신기술ML/DL)
  • DBA (데이터 구축)
  •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ML/DL 모델 개발 및 적용)
  • 프로덕트 분석가, 데이터 분석가, 비즈니스 분석가 (기획자 성향)
  • 퍼포먼스/그로그/CRM/ 마케터, 그로스 해커 (마케터 성향)

아이펠 졸업 후 19세 나이로 K- digital Training 해커톤 대통령상을 수상한 김이삭님, 비전공자로 통계청 데이터 인공지능 활용대회서 대상 수상한 김일구님, 미국 실리콘밸리 바이오벤처 기업 싸이퍼롬(Cipherome)에 입사한 전지은님과 신예린님 등 수상뿐만 아니라 국내 유수 기업에 취업, 국내 및 해외 명문 대학원에 진학한 아이펠 그루님들이 아이펠의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취업 : 현대자동차, LG전자, SOCAR, 11번가, 마인즈랩, 네오사피엔스, 모아이스, 룰루랩 등
  • 진학 : KAIST, University of Pennsylvania,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등
  • 수상 : K-Digital Training 해커톤 대통령상 및 장관상, 통계청 데이터 인공지능 활용대회 대상 수상 등

 

아이펠 취업

아이펠 졸업생의 취업, 진학, 수상 이력

 

커뮤니티 기반의 성장형 연구 및 교육 플랫폼, 모두의연구소

아이펠 캠퍼스는 졸업이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지향합니다. 최첨단 기술(Cutting-Edge Technology) 관련된 주제가 있는 모두의연구소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커뮤니티 – 교육 – 연구 – 커리어로 연결되는 선순환 고리를 통해 전례없는 변화의 시대 개인과 기업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성장형 교육을 완성해 갑니다. 모두의연구소에는 커뮤니티를 통한 관심 분야 사람들과의 네트워킹, 트렌디한 주제와의 만남, 함께 학습하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교육 및 연구를 통해 자신만의 길을 찾는 훈련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됩니다. 또한 커리어 관련 서포트를 통해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경제활동이 가능한 성장으로 이끕니다.

모두의연구소

커뮤니티 기반의 성장형 연구 및 교육 플랫폼 – 모두의연구소

 

아이펠 캠퍼스가 왜 부트캠프가 아닌 혁신적인 ‘AI 학교’인지, 공감이 되신다면 아이펠 캠퍼스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