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엔드 개발자 – AI (인공지능) 역량 강화가 필요한 이유
비기너 입장에서 백엔드 개발자 직무를 바라보고, AI 역량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
숏츠나 릴스에서 한 번쯤 이런 영상들을 보셨을 겁니다. 어도비 프로그램 (포토샵, 일러스트)에 명령어를 입력하면 숨 막히는 도심 이미지에 생기가 가득한 강과 숲, 그리고 얼룩말 떼를 만들어 넣을 수 있는 영상을요.
이런 기술들은 AI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어도비와 마찬가지로 국내 주요 기업들에서도 AI를 활용한 서비스를 앞다퉈 출시하고 있으며, 자사 서비스에 도입하고자 하는 니즈가 강합니다. 백엔드 개발자를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눈여겨보셔야 합니다. 왜 백엔드 개발자냐고요?
(새 포토샵에서 생성AI로 항목을 추가한 이미지사진=어도비)
백엔드 개발자: 서비스의 뼈대를 만들다
오늘의집과 같은 라이프스타일 쇼핑 플랫폼에서 힙하고 멋진 인테리어를 보면서 한 번쯤 우리 집도, 내 방도 저렇게 꾸며야겠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그런데 만약 건물의 기초, 내부 설계가 완벽하게 되지 않아 예쁜 인테리어 속 곰팡이가 가득한 상태라면 어떨까요? 겉만 멀쩡한 채 속은 썩어가고, 언젠간 무너지겠죠? 건물을 세울 때 눈에 보이지 않는 내부 설계가 중요한 이유죠.
웹서비스, 앱서비스도 건물을 세우는 것과 비슷합니다.
데이터를 통해 튼튼한 기초를 만들고 개발하며 서비스의 뼈대를 완성하는 것이 바로 백엔드 개발자의 역할이고, 예쁜 인테리어를 구현하는 것과 같이 눈에 보이는 화면을 구성해 내는 것이 프론트엔드 개발자의 역할이죠.
백엔드 개발자의 업무 중 시스템 보완, 서버 구성, 성능 최적화, 데이터베이스 설계 등 다양하게 진행하지만 주로 ‘서버 관리’를 담당합니다. 서버를 관리한다는 것은
(1) 데이터를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할 것인지
(2) 데이터 처리 시간은 어떻게 줄일 것인지
(3) 사용자가 수가 늘어났을 때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대한 작업 등을 말하며 이처럼 서버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백엔드 개발자는 웹 서비스의 전체 구조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문제 해결 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백엔드 개발자의 업무는 조직마다 다르지만, 대게 이와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백엔드 개발자 : Python&Django으로 첫걸음을 내딛다
그럼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로 시작해야 할까요? 앞서 비유한 건축 비유와 연결성을 두 자면, 개발에 있어 첫 언어와 프레임워크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건축물의 첫 시작점이 탄탄해야 그 위에 어떤 걸 쌓아도 흔들리지 않는 것처럼 첫 언어와 프레임워크의 개념이 확실히 잡혀야 이후 접목시킬 기술들이나 확장하고픈 상위 언어와 프레임워크도 흔들림 없이 쌓아 올릴 수 있습니다.
Python&Django는 입문자에게 최적화된 프로그래밍 언어 & 프레임워크입니다. Python과 Django의 장점을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문법이 쉽고 간결한 Python
- 비교적 자연어와 유사하기 때문에 개발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쓰기에도 매우 쉽습니다.
- 문법이 쉽고 구문이 간결하여 가독성이 높고, 다른 언어나 라이브러리에 쉽게 접근해 확장성이 높습니다.
타 언어와 연동 시 확장성이 높은 Django
- 복잡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 데이터 분석, 딥러닝, 하드웨어 제어 및 타 언어와 연동하여 기능을 무한 확장 가능합니다.
Python 과 Django 기반으로 백엔드 개발의 기초부터 배울 수 있는 곳
Django를 실무에서 직접 활용하는 [제주코딩베이스캠프] 강사진이 이끄는 <인공지능 모델 활용 백엔드 개발 과정>이 궁금하다면?
➡ 지금 확인하기
백엔드 개발자 : 인공지능으로 날개를 달다
개발자는 끊임없는 ‘왜’에 대한 해답을 찾는 직업입니다. 끝없이 가설을 세우고 테스트를 진행하며 결국은 해답을 찾아내는 일을 반복하는 것이죠. 또 개발자는 새로운 언어나 프레임워크 등 기술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언어로 치면, 한국어를 공부해도 시대마다 유행어나 신조어가 생기는 것처럼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일 수 있는 역량을 쌓아야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것이죠.
그렇다면, 지금 이 시대에는 어떤 기술 역량을 쌓는 것이 필요할까요? 인공지능이죠!
인공지능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파이썬과 딥 러닝을 이해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딥 러닝은 머신 러닝의 하위 분야로, 기본적으로 3개 이상의 계층으로 된 신경망입니다. 이러한 신경망은 인간의 뇌 행동을 흉내 내어 대량의 데이터로부터 “학습”을 수행합니다. 계층이 하나인 신경망도 대략적인 예측을 수행할 수 있지만, 추가로 숨겨진 계층이 있으면 최적화와 개선을 통해 정확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딥 러닝을 자동화를 제공하는 많은 인공지능 에플리케이션과 서비스의 기반이 되며, 인간의 개입 없이 분석적 작업과 물리적 작업을 수행합니다. 딥 러닝은 새로운 기술뿐 아니라 일상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뒷받침합니다.
백엔드 개발자가 AI 역량을 갖게 된다면, 서비스를 구축할 때 접근할 수 있는 시각의 범위가 달라집니다.
그럼 AI 역량을 갖춘 백엔드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떤 학습이 필요할까요?
모두의연구소와 제주코딩베이스캠프가 함께 만든 <인공지능(AI) 모델 활용 백엔드 개발 과정>
3년간 1,000여 명의 AI 전문가를 양성한 AI학교 아이펠을 설립한 ‘모두의연구소’와 7만여 명의 수강생 평점 4.8점의 빛나는 SW 전문가를 배출한 ‘제주코딩베이스캠프’가 만났습니다. 다음 & 검은사막 페이지 제작자, 국민은행 데이터 분석가 출신, Python & Django 관련 도서 30권 이상 집필한 저자, IT 반도체 기업 백엔드 개발자 출신 등 독보적인 실무형 강사진이 Python과 Django 기반의 백엔드 개발 기초부터 프로젝트까지 밀착 케어 해드립니다. AI 서비스를 활용한 프로젝트로 경쟁력있는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는 것이 본 과정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고요!
AI 백엔드 개발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첨부한 커리큘럼 미리보기와 프로젝트 미리보기를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지금 확인하기
<커리큘럼 미리보기>
<프로젝트 미리보기>
모두박사 | 챗GPT를 활용한 음식 추천 서비스 봇
Uploaded by 모두의연구소 on 2023-1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