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I 개발자 채용시 가장
신뢰하는 교육기관 1위!
#인공지능 

챗GPT(ChatGPT)를 활용해서 작곡하기

피아노 1달 독학한 실력으로 챗GPT(ChatGPT)를 활용해서 작곡을 해봤습니다.🎹🎶

2023-03-23 | 엄광호

챗GPT(ChatGPT)랑 작곡하기

No Description

초보도 작곡을 할 수 있을까?

저는 음악 초보입니다. 피아노를 한 달 정도 독학해본게 전부인데요. 독학은 맥 운영체제에 기본으로 깔려있는 Garage Band 어플을 통해 했어요. 그 어플의 피아노 레슨은 정말 강추입니다! 기본 이론도 다루고, 설명도 쉽고 간결하고, 충분히 연습해볼 수 있게 설계해두었더라구요.

여튼 이런 음악에 대해선 아는 바가 많이 없는 저도 ChatGPT를 활용하여 작곡을 해볼 수 있을지 도전해봤습니다!

챗GPT(ChatGPT)와 질답

질문 : 간단하고 짧은 곡을 만드려고해. 행복하고 chill한 분위기의 곡을 만들어줘

답변 : 샬랴샬라

질문 : 가사는 말고 악보만 써줘

답변 : C major의 코드진행

ChatGPT가 알려준 코드진행을 일단 한 번 쳐보았는데요. 꽤 듣기 괜찮았습니다.

Logic pro(DAW) 프로그램 활용

작곡을 위해 저는 Logic pro라는 프로그램(DAW. Digital Audio Workstation)을 사용했는데요. 이 프로그램은 많은 샘플 소리들이 내장되어있어서 다채로운 음악을 만들기가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료이긴해요!) Logic pro를 사용하는 법은 모르신다면 이 분께 배우시길 추천드립니다. 유익하고 쉽고 무료로 배울 수 있어요! 그리고 꼭 Logic pro가 아니더라도 무료 DAW 프로그램은 많이 있으니 관심과 의지가 있으시면 한 번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꼭 건반 키보드가 없어도 가능한 방법이 있을겁니다.

챗GPT(ChatGPT)의 코드 진행 활용

작곡을 위해 저는 ChatGPT가 알려준 코드 진행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추가로 약간의 재미를 더하기 위해 아르페지오 기법을 사용해봤어요. 아르페지오 기법이란 코드를 한 번에 누르지 않고 순서에 변형을 줘서 소리를 내는 기법이에요. 추가로 악기의 소리를 기본 피아노 소리에서 Marimba라는 악기의 소리로 바꿔봤습니다. 이것저것 시도해봤는데 이게 그냥 제일 끌리더라구요.

비트와 베이스 추가

기본 소리만 있으니 약간 심심한 감이 있어서, 기본적인 비트와 베이스 소리를 추가해봤습니다. 이 소리들은 제가 만들진 않고 Logic pro에 내장된 샘플 소리들을 활용했어요.(저작권 free 소리들 입니다.)

 

완성

그럼 이제 이 조합을 들어보시죠~!! 뭔가 동물원의 느낌이 나는 것 같아 곡 제목을 gptzoo로 지어봤어요.😊 soundcloud 계정이 있으시면 하트 한 번 눌러주시면 감사합니다.♥︎ (계정이 없으시면 굳이 안눌러주셔도 좋아요. 계정도 만들어야하고 좀 번거롭습니다.)

gptzoo by umbug

This music was created using chatgpt. Details https://youtu.be/z-ZIfAxG2oI https://www.youtube.com/@umbug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