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개발자 채용시
가장 신뢰하는 교육기관 1위
#모두의연구소 

클릭을 부르는 콘텐츠 제목을 짓는 3가지 방법

클릭을 부르는 콘텐츠 제목은 어떤 것일까요?  이 콘텐츠에서는 클릭을 부르는 콘텐츠 제목을 짓는 3가지 방법과 매력적인 콘텐츠 패턴의 예시를 공유합니다. 

2022-08-17 | 박은지

제목은 콘텐츠의 첫 인상

사람의 첫 인상이 중요하듯 콘텐츠의 첫 인상도 중요합니다. 콘텐츠의 첫 인상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제목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목을 통해 해당 콘텐츠를 읽을지 말지를 정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자극적인 제목으로 클릭 수를 늘리려고 하는 뉴스 기사나 콘텐츠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콘텐츠 마케팅 회사 퀵 스프라우트(Quick Sprout)에 따르면 “열 명 중 여덟 명은 타이틀만 읽고, 두 명만 내용까지 함께 읽는다”고 합니다. 즉 콘텐츠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제목도 중요하다는 것이죠. 

특히 요즘과 같이 하루에도 수천, 수만의 콘텐츠가 나오는 세상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가 되려면 다른 콘텐츠과 다른 차별성이 있어야 하고, 누구나 클릭해보고 싶을 만큼 매력적이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콘텐츠 내용과 상관이 없는 제목이나 너무 자극적인 제목을 사용하면 장기적으로는 사용자가 불만족하여 검색엔진의 랭킹이 하락하고, 최악의 경우 블랙햇 SEO 행위로 규정돼 구글로부터 패널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클릭을 부르는 매력적인 제목을 쓰는 방법은?

1. 타깃 키워드가 포함된 제목

제목에는 타깃 키워드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합니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SEO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검색엔진에서 우리의 콘텐츠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타깃 키워드가 들어가지 않은 제목을 사용한다면 그 콘텐츠는 해당 키워드로 검색을 해도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검색되길 원하는 키워드가 있다면 제목에 반드시 그 키워드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2. 타깃 키워드는 제목 앞 부분에!

[예시 1]
개발자를 위한 글쓰기 1 – 제목과 소제목을 제대로 쓰는 8가지 방법

[예시 2]
제목과 소제목을 제대로 쓰는 8가지 방법 – 개발자를 위한 글쓰기 1

위의 두 가지 예시 중 좋은 제목은 무엇일까요?

[예시 1]이 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SEO 측면에서는 [예시 2]처럼 중요한 키워드가 앞에 나오는 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 [예시 1]의 경우 콘텐츠의 핵심 키워드는 ‘개발자를 위한 글쓰기’라는 포괄적인 키워드입니다. 그런데 이 키워드는 검색엔진에서 이미 선점한 콘텐츠들이 많기 때문에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내 콘텐츠가 노출될 기회가 아주 적습니다. 따라서 [예시 2]와 같이 구체적이고 좁은 범위의 키워드가 앞 부분에 포함된 제목이 콘텐츠 노출에는 더 좋습니다.

 

콘텐츠 제목 검색 결과 비교

콘텐츠 제목 검색 결과 비교

뿐만 아니라 타깃 키워드를 제목의 앞에 넣어주면 해당 주제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검색 사용자가 타깃 키워드를 보고 콘텐츠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매혹적인 제목을 짓는 3가지 방법

사람들이 클릭을 할 수밖에 없는 매혹적인 제목을 짓기 위한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간결과 재미

2) 부정적인 어휘 활용

3) 숫자 사용

 

1) 간결하고 재미있는 제목 짓기

구글을 기준으로 콘텐츠 제목은 공백 포함하여 영문은 65자, 한글은 32자 내외로 적어야 제목이 잘리지 않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제목의 첫 세 단어와 끝 세 단어만 기억한다고 하니 6 단어로 구성된 제목이 가장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2) 부정적인 단어가 포함된 제목 짓기

제목에 부정적인 단어가 포함된 콘텐츠가 SNS에서 더 많은 공유를 얻는다는 통계가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부정적인 어휘가 들어간 제목을 보면 괜스레 불안해져서 나도 모르게 클릭을 하게 되기도 하죠. 그래서인지 뉴스 기사나 다양한 콘텐츠 제목에는 부정적인 단어가 들어간 제목이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부정적인 단어가 들어가 제목의 예시

부정적인 단어가 들어가 제목의 예시

3) 숫자가 들어간 제목 짓기

사람들은 숫자가 포함된 제목을 보면 정리가 잘된 글이라고 짐작한다고 합니다. ‘3시간 안에 끝내는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개발자로 5년간 일하면서 배운 것들’와 같이 콘텐츠 제목에 시간, 과정, 리스트 등을 숫자로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신뢰가 더 생기곤 합니다.

숫자가 포함된 제목 예시

숫자가 포함된 제목 예시

클릭을 부르는 제목 패턴 예시

위의 3가지 방법을 포함한 클릭을 부르는 매력적인 제목 패턴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https://www.twinword.co.kr/blog/content-titles-for-clicks/)

~을 쉽게 하는 10가지 방법 바쁜 ~를 위한 5가지 팁 ~의 숨겨진 비밀 10가지
~가 말하는 3가지 노하우 꼭 알고 있어야 할 무료 ~ 최고의 ~ 아이디어 Top 10
실전에서 배우는 ~ 팁 4가지 ~ 상승시키는 비결 3가지 믿을 수 없는 ~의 진실
잘 나가는 ~의 10가지 특징 ~에서 해서는 안 되는 실수 5가지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할 ~

 

지금까지 콘텐츠 제목을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콘텐츠의 첫인상이라고 볼 수 있는 제목과 소제목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검색엔진에서 노출이 잘 되고, 클릭을 부르는 콘텐츠를 제작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트래픽을 쓸어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김건오, e비즈북스

풀잎스쿨 ‘구글을 미치게 만드는 글쓰기’ 자료

조회수를 높이는 콘텐츠 제목 패턴 12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