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요즘 잘나가는 데이터 분석가 나도 시작할 수 있을까? (역량, 공부)

4차 산업혁명 시대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미래 유망 직업 빅데이터 분석가 빅데이터 분석가가 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들을 필수 솔루션을 통해 알아보자.

2022-09-22 | 허주

1.미래 유망 직업?

모두 알다시피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왔다. 인공지능이 생겨나 자율 주행 자동차가 생겨났고 사물인터넷과 같은 기술들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빅데이터는 이걸 가능하게 한다는 시작점에 있다. 인터넷에 상품을 검색하면 추천상품들과 관련 데이터들이 어마어마하게 많이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데이터 분석가는 자연스럽게 미래 유망 직업에 당당히 떠오르게 되었다.

2.데이터 분석가란?

데이터 분석가가 하는 일은 정확히 무엇일까? 크게 3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현황을 파악하는 일

2. 현황의 원인을 밝혀내는 일

3. 개선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

예를 들어 이번에 고객 유입 개선을 위한 이벤트를 연다고 해보자. 이 고객 유입과 개선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선 평가 지표를 기획하고 대시보드를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분석가는 참여 고객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지, 이벤트 화면을 최소 1번 본 사람? 게시물을 공유한 사람? 등을 결정한다.

데이터를 분석하여 논리적으로 설명 가능하도록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갑자기 CX문의가 늘었는데 이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Action을 취한다고 한다.

한 달간 갑자기 CX 문의가 너무 늘어서, 콜센터가 마비가 될 지경입니다.

보험사기를 치는 것 같은 고객을 어떻게 자동으로 적발할 수 있을까?

인스타그램 데이터를 자연어 처리해서 최근 시장 동향을 자동으로 파악할 수는 없을까?

개선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은 위와 같이 더 나아질 수 있는 점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다.

다 종합해보면!! 데이터 분석가는 구체적으로 이런 일을 한다.

  • 문제 확인 & 가설 제작
  • 쿼리 제작 (SQL)
  • 모델링 (머신러닝, 통계 모델링, 비즈니스 모델링 등)
  • 인사이트 정리/시각화 (ppt, notion colab 등)
  • 협업/미팅

3. 데이터 분석가에게 필요한 역량은?

1) 논리적 사고

논리적인 사고는 문제가 주어지면 목표를 설정하고 해결방안과 그 이유를 생각해낼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결론 또는 성과를 설명할 수 있는 것이다. 논리적 사고가 중요한 이유는 항상 “왜”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데이터 분석가가 도출한 결론에는 꼭 근거가 있어야 한다.

면접을 볼 때도 논리적인 사고는 큰 도움이 된다.

ex) 왜 ~~ 이러한 모델/스코어/기법 등등을 썼나요?

ex) 왜 우리 회사에 지원했나요

2) 꼼꼼함

데이터 분석가에게는 쿼리를 더 효율적으로 짜는 꼼꼼함과 복잡한 현실세계의 데이터를 잘 정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3) 액션 위주의 사고

액션 위주의 사고라는 게 처음엔 잘 이해가 안 됐는데 이해하고 나니까 내가 평소에 하던 것은 액션 위주의 사고가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예를 들어 ‘이번 주 가동률은 70%다’라고 인식하는 게 아니라 ‘전해 동기 대비 이번 주 가동률은 3% 낮은 70%’라고 보는 것이 액션을 낼 수 있는 분석이라는 거다.

4) 모델링

해당 모델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지 리소스/상황에 따라 필요에 맞게 생각하는 능력 이번 선배팅에서 계속 강조하셨던 부분은 크게 2가지이다.

1. 논리적, 구조적 사고하기

2. 자신의 주력 도메인을 갈고닦기!

프로그래밍 언어도 여러 개를 하는 것보다 어느 하나를 깊게 파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처럼 데이터 분석가가 되고 싶다면 자신이 자신 있는, 잘하는 분야를 더 파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데이터 분석가에도 다양한 유형이 있기 때문에 위의 데이터 분석가의 역량 중 하나만이라도 자신의 강점인 부분을 잘 살려서 준비하면 된다.

4.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

데이터 분석가의 경우 SQL은 매우 매우 중요하다. 필수!

이력서는 자세하게 쓸 것! 경력이 없어도 프로젝트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면 된다.

ex) 프로젝트의 목표 / 나의 역할&액션 / 어려움, 극복 방안 / 성과

데이터 분석가? 조금 생소할 수 있지만 요즘 뜨는 만큼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배우고는 싶은데 혼자 막연하게 어떻게 시작해야 될까? 라는 고민을 하기 마련이다. 찾아보기도 힘들 뿐더러 4차산업 교육 방식이 나와 맞지 않을 수 있다. 모두의연구소 에서는 AI학교 아이펠 이라는 누구나 갈 수 있는 시스템 방식을 적용시키고 있다. 특히 놀랄 정도로 생소한 강사가 없는 교육방식으로 남들과 비교, 경쟁을 하지 않는 절대평가의 교육 방식이 좋은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거 같다. 아이펠 수강 졸업생에게 물어보았다.                                                                                                                                                                                             

AI 혁신학교 아이펠 졸업생 인터뷰

AIFFEL x EO 영상 인터뷰 | AI 혁신학교 아이펠 교육방식의 특징 AI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입니다. AI 기술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격차는 향후 5년 후, 10년 뒤 점점 더 커질 수밖에 없죠. 하지만 서울과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서는 AI 교육을 찾기 어렵습니다.

                                             

본 글의 데이터 분석가 관련 내용은 현재 쏘카 데이터분석가로 재직중인 아이펠 졸업생의 세미나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였다. 

데이터분석을 더 알아보고 싶다면?  https://kdc.lms.aiffel.io/courses/DA-abc?id=325&slug=데이터분석-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