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예측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고 싶다면?
#소프트웨어 

개발자 취업 어떻게 하나요? 부트캠프 수료생을 위한 취업 준비-1부

개발자 취업 막막하다면? 헤드헌터 정가혜님과 모두의연구소 오름캠프가 함께한 커리어 세미나를 통한 취업 꿀팁! 함께 알아보아요.

2024-05-12 | 황수연

‘개발자 취업 어떻게 하나요?’
부트캠프 수료생을 위한 개발자 취업 준비-1부 with 헤드헌터 정가혜님

개발자 취업 고민으로 가득한 부트캠프 수료생 혹은 부트캠프 참여를 고민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 인가요?
모두의연구소 오름캠프에서 수료생들을 위해 헤드헌터 정가혜님을 모시고 커리어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그 핵심 내용들을 간추려서 소개드릴텐데요!
개발자 이력서 쓰는 법 부터 면접에 대한 팁까지 개발자 채용을 직접 진행하는 가혜님이 아낌 없이 나눠주셨습니다.

먼저, 오늘의 연사 정가혜 헤드헌터님을 소개합니다!

가혜님은 주로 개발자, PO, PM 직군 등의 채용 프로젝트를 약 1000건 정도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커리어 멘토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IT 전문 헤드헌터님 이십니다.
방송에도 종종 출연하신다고 해요.

연사님 소개를 보니, 세미나 내용이 더 기대 되시죠? 🙂


이력서 작성의 기술: 개발자 이력서 어떻게 써야 할까?

첫번째 주제는 설득하는 이력서 쓰기였습니다.
가혜님은 “이력서 = 자신을 드러내는 도구” 라고 설명해주시면서,
이력서의 목적을 분명하게 설정하고 작성하되,  HR 담당자, 리크루터, 헤드헌터, 하이어링 매니저가 이해할 수 있도록 타인 중심적으로 써야 한다고 설명하셨습니다.

여러분들 중 ‘여러 곳에 지원을 하는데, 서류 합격률이 현저히 낮다?’ 하면 아래 3가지 사항에 대해 체크해보기를 권장했습니다.

  1. 가독성이 좋지 않거나
  2. 내용이 너무 적거나 혹은 너무 많거나
  3. 필수적인 기업의 문화 핏, 직무 핏이 이력서에 안보이거나

혹시 해당되는 사항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이력서를 다시 전략적으로 작성해보시기를 추천하셨는데요.

가혜님은 이력서가 단순히 경험을 나열하는 문서가 아니라, 본인의 강점과 프로젝트에서 수행한 역할을 어필하는 중요한 도구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이력서를 통해 자신을 어떻게 표현하느냐가 면접 기회를 결정짓는 큰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각자의 역량과 경험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하되, 기술 스택과 프로젝트 성과는 누구든 이해할 수 있도록 잘 기술 하는게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공유 드리는 팁!
헤드헌터가 바라 보는 신뢰 가는 신입 지원자의 프로젝트 TOP 3 !

1. 기업 인턴 경험

2. 기업과의 협업 경험 (ex: 기업 참여 프로젝트)

3. 해커톤 및 공모전 등 자발적인 참여


적을 알아야 승리한다! 기업 분석의 중요성

개발자 취업 준비 과정에서 자주 간과 되는 부분 중 하나는 지원하는 기업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라고 합니다.
가혜님은 지원자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컬쳐 핏, 그리고 업계에서의 위치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 지를 지원 과정에서 명확히 나타내야 한다고 말하셨습니다.

그리고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으로는 채용 플랫폼을 잘 활용하는 것을 추천하셨습니다.

채용 플랫폼을 단순히 구인 정보를 보는 도구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이들 플랫폼의 기능을 활용하여 채용 과정에서 기업을 파악하고 전략적으로 취업에 접근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요. 채용 플랫폼 마다의 특성이 다른 만큼 그 특성들을 파악하여 본인의 상황에 맞게 활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채용 플랫폼을 사용해  ‘어떤 회사가 어떤 인재를 찾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채용 플랫폼 별 활용 법 예시

  • 사람인, 잡코리아
    • 기업 집중 분석: 단순히 채용 공고를 보는 것이 아니라, 해당 기업의 채용 브랜딩과 직무에 대해 깊이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기업 문화와 사업 모델을 이해해야 합니다. 이는 지원자가 회사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 지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원티드
    • 스타트업 취업 및 네트워킹: 원티드는 기술적인 배경이나 특정 기술 스택을 가진 인재를 찾는 데 강점을 가진 플랫폼입니다. 특히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중심으로 채용 담당자와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기회가 많기 때문에, 개인의 기술과 경험을 잘 드러낼 수 있는 프로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부에서는 세미나 내용 중 이력서 및 기업 분석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다음 2부에서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개발자로서의 준비 여정이 쉽지 않지만, 체계적인 준비와 전략적 접근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여정에 진심인 모두의연구소 오름캠프는 과정 수료 후에도 이처럼 취업에 도움이 되는 커리어 세션을 정기적으로 준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

특히 올 해 부터 일대일 커리어 컨설팅도 진행되니, 더욱 더 든든하겠죠?
개발자의 꿈이 있다면 지금 바로 오름캠프 과정도 살펴보세요. 여러분과 함께 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fullstack bootcamp

그럼, 다음에도 또 2부 콘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분들의 앞날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