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첫걸음부터 논문 작성까지, 아이펠은 내게 맞춰 선택할 수 있어요!
#인공지능 

[나는리뷰어다] 쉽게 빠르게 익히는 실전 LLM

쉽고 빠르게 익히는 실전 LLM은 LLM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도 잘 맞으면서 비전공자이지만 현업에서 AI를 도입해서 자동화시키고 싶은 직장인들에게 딱 알맞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다양한 예제를 다룰 뿐만 아니라 비용까지 계산해서 다룹니다.

2024-02-27 | 이영빈

서론

이번 나는 리뷰어다 2월 첫번째 리뷰한 책은 쉽고 빠르게 익히는 실전 LLM이다. 사실 LLM을 이전부터 공부하면서 어느정도 지식이 쌓인 상태였어서 책 자체에 대한 기대를 하지 않았다. 시중에 정말 많은 ChatGPT 책이 나오고 있으며 이 책도 똑같은 느낌이라 생각했기 떄문이다. 그러나 이 책을 다 읽고 리뷰하는 시점에서 이 책은 단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만 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 아닌 현업에서 개발자는 아니지만 끊임없이 AI Transformation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 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미드저니로 만든 AI업무 자동화로 행복한 회사원


이 책의 장점

이 책의 장점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넘어서서 모델 파인튜닝, 프로덕션 레벨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 ChatGPT를 넘어서서 다른 오픈소스 모델들을 직접 사용합니다.

  • 단순 사용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비용계산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1.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서 멈추지 않은 책

이 책은 대다수의 LLM을 다루는 책들과 달리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국한해서 가르치지 않습니다. 이 책은 현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책이다보니 LoRA와 같은 파인튜닝부터 양자화, 증류(Distiliation)등을 다뤄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해당 라이브러리를 직접 실행하는 에제가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경우의 수를 제공해 프로덕션 레벨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론까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장점2. 다양한 오픈소스 모델들을 소개하는 책

이 책은 다양한 오픈소스 모델들을 직접 소개함으로써 OpenAI API에서 벗어나서 다른 선택지도 제공하는 책입니다. Google의 Flan-T5나 Meta Ai의 BART와 같은 모델을 소개하고 Hugging Face 프레임워크들을 이용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렇기에 LLM을 도입한다고 했을 때 오픈소스 모델들도 자신의 입맛에 맞게 편집해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현재까지 나온 LLM모델들

장점3. 비용계산까지 고려한 책

이 책에서 가장 매력적으로 느껴진건 사용법뿐만 아니라 실제 비용계산을 해서 더 좋은 선택지를 제시합니다. OpenAI API의 경우 토큰당 비용계산으로 경제성을 알려주거나 벡터DB를 선택할 때 한가지만 알려주는 것이 아닌 다양한 경우의 수에 맞게 벡터DB를 사용할 수 있게 설명합니다. 또한 RLHF를 사용할지 RLAIF를 사용할지에 대한 선택지도 제공하고 딥러닝 프레임워크에 맞게 사용하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이 책의 아쉬운점

그럼에도 이 책이 완벽한 책이라보기 어렵습니다. 우선 이 책에 나오는 모델 예제들은 현 시점에서 봤을 때 성능에서 사용하기 어려운 모델들입니다. 현재 우리가 자주 사용하고 있는 모델이 GPT-4를 기준으로 성능을 생각하는데 이 책의 예제는 GPT-3나 Google의 Flan-T5(Gemini를 기준으로 보면 2세대 이상 지나간 모델)입니다. 또한 오픈소스 모델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Meta의 LLaMA가 소개되지 않았던 점도 아쉬운 점으로 꼽습니다.

결론

<쉽고 빠르게 익히는 실전 LLM>은 LLM 연구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보면 너무 쉬운 책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AI직군에서 일하고 있으면서 AI를 통한 자동화를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이 책은 가뭄에 단비같은 책이라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설명되어 있고 비용도 계산하며 무엇보다도 예제가 풍부한 책입니다! 그러기에 AI Transformation을 꿈꾸는 직장인들에게 추천합니다.

책 링크 : 쉽고 빠르게 익히는 실전 LLM

LLM기업들이 어떻게 LLM 만드는지 궁금하다면? 클릭!

 “한빛미디어 <는 리뷰어>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