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캠프와 다른 AI학교,
AI는 아이펠에서 배우세요
#소프트웨어 

운영체제 그것이 알고싶다!

운영체제(OS)는 컴퓨터 하드웨어를 모르는 상황에서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운영체제의 대표적인 예로 윈도우, 맥OS, 우분투가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처리 능력과 응답 시간 등을 목적으로 개발된 체제입니다.

2023-03-06 | 이영빈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란?

운영 체제(OS)는 쉽게 이야기해서 하드웨어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를 각종 하드웨어 자원과 소프트웨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함으로써 사용자가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편리함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렇기에 운영체제(OS)는 모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관리하는 컴퓨터 시스템인 “실행 관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OS)가 없던 시절에는 사람이 컴퓨터에 프로그래밍을 한 이후에 공통기능을 추가적으로 일일이 넣어줘야 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전부 하드웨어 혹은 기계어인 어셈블리어로 처리하다보니 프로그래머들에게 많은 장애물이 되었습니다. 운영체제는 이러한 컴퓨터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없이 프로그램을 용이하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운영체제 (OS)의 종류는?

운영체제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로는 윈도우, 맥 OS(macOS), 우분투(Ubuntu) 등이 있습니다.

 

Windows-11-logo

 

우선 윈도우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들었으며 가장 인지도 높은 운영체제입니다. 윈도우는 그래픽카드와 같은 다양한 하드웨어에 대응할 수 있으며 인터페이스 또한 사용자 친화적입니다. 또한 윈도우가 오랫동안 OS시장을 지배했기 때문에 호환되는 응용 프로그램 숫자는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윈도우는 다른 OS에 비해 RAM을 많이 잡아먹으며 다른 OS에 비해서 용량을 많이 차지합니다. 또한 윈도우 가격이 20만원대로 형성되어 있어 다른 OS에 비해 상당히 비쌉니다. 또한 윈도우에는 기본적으로 리눅스 커널이 내장되어 있지 않아서 UNIX-LIKE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macos-logo

또 다른 OS로는 맥OS(macOS)가 있습니다. 맥 OS는 Apple에서 나오는 Mac전용으로 나오는 소프트웨어로 유저 인터페이스(UI)적으로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macOS는 UNIX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커널 또한 자유로운 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맥OS는 애플 하드웨어 기기에서만 돌아가는 독자적인 OS다보니 다른 기기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NVIDIA 그래픽카드를 사용해야 하는 딥러닝과 같은 작업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Ubuntu-logo

 

마지막으로 우분투는 Canonical에서 만든 Debian기반의 OS입니다. 우분투는 유니티 환경 지원으로 데스크톱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오픈소스 OS이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 리눅스와 다르게 전용 GUI 지원을 하기 때문에 초심자가 사용하기 편합니다.

그러나 우분투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따로 설치를 진행해야 하며 엑셀이나 한글, 카카오톡과 같은 프로그램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운영체제의 목적과 구성

운영체제는 크게 4가지의 목적을 수행합니다.

  1. 처리능력 : 운영체제는 시스템의 생산성을 나타내는 단위로, 일정 시간 동안 처리하는 일의 양을 의미합니다.

  2. 응답시간 : 작업 의뢰 후 시스템에서 결과가 얻어질 때까지의 시간

  3. 신뢰도 :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정확하는가에 대한 정도

  4. 사용가능도 : 시스템을 얼마나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정도

OS-element

운영체제는 쉘, 장치 관리, 파일 관리, 메모리 관리, 처리기 관리가 있습니다. 쉘은 사용자나 응용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와 의사소통에 필요한 것입니다. 장치 관리란 시스템에 있는 키보드, 모니터와 같은 주변 장치를 제어하는 요소입니다. 파일 관리는 파일을 만들고 수정하고 이름을 부여하는 요소이며 메모리 관리는 RAM의 일정 부분을 할당하거나 RAM내에 있는 프로그램들의 경계를 설정해 서로 침범하지 못하게 하는 요소입니다. 마지막으로 처리기 관리는 CPU의 처리 능력을 각 작업에 효과적으로 배분하도록 관리합니다.

운영체제를 요약한다면?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를 모르는 상황에서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운영체제는 윈도우, 맥OS, 우분투와 같은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처리 능력, 응답 시간, 신뢰도, 사용가능도를 목적에 두고 있으며 쉘, 장치 관리, 파일 관리, 메모리 관리, 처리기 관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Flutter 배우는데 Dart 언어 찍먹해서 되겠어요?

모두의연구소 오름캠프 [Flutter 모바일 앱 과정] 수강생의 인터뷰입니다.다른 프레임워크에 비해 꾸준하게 개발되서 플러터를 선택했는데,가장 근간인 Dart를 제대로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는데,자세한 내용은 영상에서 만나요!모두의연구소 오름캠프 [Flutter 모바일 앱 과…

 

국내 최초 플러터(Flutter) 도서 저자 오준석 직강 | 오름캠프 Flutter 모바일 앱 과정

No Descrip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