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캠프와 다른 AI학교,
AI는 아이펠에서 배우세요
#소프트웨어 

파이썬 입문자 독학 가능한 온라인 기초 강의 추천

파이썬 입문자를 위한 독학 가능한 파이썬 기초 무료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2022-10-12 | 이영빈

파이썬 독학 온라인 강의로 해결해보자  

몇년 전까지만해도 파이썬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들만 사용하는 언어라는 인식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지금 파이썬은 자신이 어떤 분야에서 일하는지와 별개로 기존에 많이 사용했던 웹개발부터 데이터분석, AI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파이썬 기초를 배우고 싶은 왕초보 비전공자 분들께서 주변에 있는 개발자분께 파이썬에 대해 물어본다면 이렇게 답변하실겁니다.

파이썬은 쉽게 배울 수 있는 언어니까 금방 배워.

하지만 왕초보에게는 파이썬도 프로그래밍 언어라서 어렵습니다. 비전공자인 저도 처음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웠을 때 힘들었던 기억이 있어요. 제가 파이썬 독학 하시는 분들이 쉽게 배울 수 있는 온라인 강좌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입문자를 위한 파이썬 기초 무료 사이트

파이썬 기초 무료 강의 추천 1 – 한 입에 쏙 파이썬

제가 왕초보용으로 추천드리는 첫번째 강좌는 김왼손의 왼손코딩 입니다.

김왼손의 왼손코딩에서 제가 추천드리는 강좌는 한 입에 쏙 파이썬: 3시간 만에 끝내는 파이썬 기초 입니다.

한 입에 쏙 파이썬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파이썬에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2. 강좌가 비전공자와 같이 진행한다.

  3. 시중에 서적이 있다.

해당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파이썬에서 가장 기초적인 내용을 다룬다.

기초로 유명한 수많은 강의와 저서들은 파이썬 기초라는 범위가 생각보다 넓습니다. 그리고 하나하나 꼼꼼하게 배우게 된다면 많은 왕초보들은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채로 공부하게 됩니다. 그러면 흥미가 급격하게 줄어들어 “나중에 파이썬 공부해야겠다”라는 생각을 하고 뒤로 미루게 됩니다. 그러나 한 입에 쏙 파이썬은 파이썬에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인 조건문, 반복문, 함수까지 가르쳐 난이도가 쉽습니다. 그리고 딱딱한 기초내용을 가르치는 방식이 아닌 다양한 사례를 들면서 설명하기 때문에 처음 프로그래밍 공부하는 사람에게 매우 친절하게 다가옵니다.

2. 강좌가 왕초보와 같이 진행한다.

한 입에 쏙 파이썬 강의는 김왼손님과 더불어 김미달님도 같이 나옵니다. 김미달님의 경우 비전공자를 대변하는 역할로 나옵니다. 그러다보니 왼손님의 설명이 더 간결해지고 모든 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선에서 진행하는 점이 이 강의의 매력포인트입니다.

3. 시중에 서적이 있다.

한 입에 쏙 파이썬은 Hello Coding 한입에 쏙 파이썬 이라는 책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시중에 서적이 있으면 추후에 복습할 때도 편하고 강의보다 텍스트로 공부할 때 책이 있다는 사실은 공부할 때 큰 도움을 줍니다. 책 또한 딱딱한 책이 아닌 말랑말랑한 일러스트가 많은 책이라 비전공자분들이 공부하실때 부담을 느끼지 않을것 같습니다.

김왼손의 왼손코딩의 한입에 쏙 파이썬은 위와 같은 장점을 갖고 있지만 개발언어를 하나라도 공부해본 적이 있는 분들께 추천하지 않습니다. 내용이 쉽고 간결하다보니 그만큼 파이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강의는 아닙니다. 정말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비전공자 왕초보라면 해당 강의는 여러분들의 프로그래밍 스타트를 잘 끊을 수 있을겁니다.

파이썬 기초 무료 강의 추천 2 – 모두를 위한 파이썬 

제가 왕초보용으로 추천드리는 두번째 강좌는 모두를 위한 파이썬 (PY4E) 입니다. 모두를 위한 파이썬을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어강의지만 깔끔하게 번역된 자료

  2. 다같이 공부할 수 있는 방식

  3. (코칭스터디에 한해서) 라이브로 설명해주는 강사님과 옆에서 도와주는 코딩코치님의 존재

해당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어강의지만 깔끔하게 번역된 자료

해당 강의는 미시간대학교 찰스 교수님께서 만든 강의입니다. 해당 강의는 코세라강의들중에서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있는 Python 4 Everyone 강의중에서 1강부터 10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해당 강의는 영어로 되어있지만 번역 품질은 정말 좋습니다. 총 8명의 번역가가 참여했고 모두의 데이터분석 저자로 유명한 송석리 선생님께서 내용 구성을 진행했습니다. 퀴즈 또한 잘 구성되어 있어 여러분들이 공부하면서 실습까지 겸하는 점이 매력포인트입니다.

2. 다같이 공부할 수 있는 방식

모두를 위한 파이썬은 혼자서 독학하는 방식도 있지만 비전공자분들끼리 모여서 진행하는 코칭스터디 방식으로도 진행합니다. 코칭스터디는 혼자가 아닌 같이 공부하고 성장하는 자기주도형 학습 습관을 마련할 수 있는 스터디입니다. 저번 코칭스터디인 모두를 위한 파이썬 (PY4E) 2022는 무려 1998명이 참가했으며 높은 수료율 또한 보이고 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게 힘들다면 코칭스터디를 통해 공부하는건 어떨까요?

3. (코칭스터디에 한해서) 라이브로 설명해주는 라이브 코치님과 옆에서 도와주는 코딩코치님의 존재

코칭스터디에는 5번정도 라이브로 강의하는 라이브 코치님이 계십니다. 라이브 코치님은 주차 별 주요내용에 대해 안내하고 라이브 강의를 통한 실시간 질의도 받습니다. 그리고 저번주에 진행했던 미션을 풀이하고 우수 미션을 공개합니다. 코칭스터디에는 라이브 코치뿐만 아니라 코딩코치도 있습니다. 코딩코치는 50명 당 1명으로 배전하고 모두를 위한 파이썬 관련 질의응답을 받고 미션 관련으로도 질의응답을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딩코치는 우수 미션을 선정하고 미션 피드백까지 제공합니다.

모두를 위한 파이썬(PY4E)은 혼자서 들어도 좋은 강의이지만 다같이 들었을 때 시너지가 납니다. 자기계발을 위한 독학은 시간이 지날수록 의지가 꺾이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다같이 공부하고 공부한 내용을 기반으로 이야기를 나눈다면 의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부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궁금한게 생겨도 책과 강의는 답변을 들을 수 없지만 실시간 강의와 코치가 있다면 실시간 질문이 가능해 공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독학을 위한 사이트 요약 

이번에는 비전공자 입장에서 접근하기 쉬운 파이썬 콘텐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김왼손의 한 입에 쏙 파이썬은 비전공자의 역할로 나오는 사람이 있고 간결하고 재미있게 가르칩니다. 또한 시중에 서적이 있어서 텍스트로 공부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반면 모두를 위한 파이썬(PY4E)은 코세라 유명강의이며 한글번역도 깔끔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부스트코스 코칭스터디가 있어서 나혼자가 아닌 다같이 공부하고 라이브로 설명하는 코치님과 코딩에 대한 질의응답을 받는 코치님이 따로 계십니다. 이 두 강좌 여러분들께 추천드립니다. 

데이터분석 툴에 대해 알고 싶다면
파이썬 데이터분석을 위한 판다스 사용가이드
파이썬 데이터분석을 위한 시각화 라이브러리(matplotlib, seaborn,etc)
으로 들어가셔서 일독을 추천합니다.

또한 내일배움카드 발급이 가능하신 분이라면 보기만 하는 영상강의가 아니라 실시간 코딩 하면서 파이썬을 배울 수 있고, 수료시 100% 환급가능한 아이펠 내일배움클래스도 참고해보세요.

 

Flutter 배우는데 Dart 언어 찍먹해서 되겠어요?

모두의연구소 오름캠프 [Flutter 모바일 앱 과정] 수강생의 인터뷰입니다.다른 프레임워크에 비해 꾸준하게 개발되서 플러터를 선택했는데,가장 근간인 Dart를 제대로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는데,자세한 내용은 영상에서 만나요!모두의연구소 오름캠프 [Flutter 모바일 앱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