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 Stable Diffusion거대한 변화의 시작
ChatGPT & Stable Diffusion거대한 변화의 시작을 주제로 3월 7일 발표하였습니다. 모두의연구소 열린세미나 「MODUPOP」 세미나 후기를 함께 봅시다!

StableDiffusion과 ChatGPT의 기술에 대한 이해와 비즈니스 인사이트 I 모두의연구소 모두팝
No Description
모두의연구소 열린세미나 「MODUPOP」
지난 3월 7일 모두의연구소에서 StableDiffusion과 ChatGPT를 주제로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세미나 연사로 정지훈 교수님께서 함께해주었습니다. 현재 인공지능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는 기술들인 만큼 참석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세미나 영상과 함께 후기를 즐겨주세요~!
목차 1. ChatGPT & Stable Diffusion 발표 소개 2. 세미나에 빠져드는 순간! 3. 질문도 많았지롱! 4. 세미나 후기 리뷰 뿜뿜! 5. 어디서 볼 수 있나요? 6.다음 세미나! |
1. ChatGPT & Stable Diffusion 발표 소개

발표를 시작하시는 정지훈 교수님
현재 StableDiffusion과 ChatGPT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부적절한 활용 사례나 잘못된 정보들이 가득한 점을 개인적으로 문제 삼고 있었는데, 두 기술을 역사적으로 훑어주신 이번 세미나는 앞으로의 동향을 파악하고 갖추어야 할 자세를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세미나를 소개해드리기 전에 StableDiffusion과 ChatGPT를 알아볼까요?
Stable Diffusion이란?
Stable Diffusion은 2022년에 공개된 텍스트에서 이미지를 생성하는 딥러닝 모델로, 텍스트 설명에 기반하여 상세한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이미지에서 이미지 변환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모델은 LMU Munich의 CompVis 그룹에서 개발되었습니다. DALL-E 2 같이 그림을 그려주는 인공지능에서 Diffusion모델을 활용되고 있습니다.
Stable Diffusion모델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읽어보세요.
ChatGPT란?
ChatGPT는 OpenAI에서 훈련된 대규모 언어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자연어 이해와 생성에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화 시스템, 기사 생성, 번역, 요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ChatGPT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대화 시스템에서 자연스러운 대화를 생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모델은 대규모 데이터셋에서 훈련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잘 이해하고, 문맥에 맞는 응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ChatGPT는 다양한 언어에 대해 훈련될 수 있어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 ChatGPT가 자기 소개를 하면 재밌을 것 같아서 위 문단은 ChatGPT를 활용하여 작성한 내용입니다.
ChatGPT가 만들어지기까지
2016년도 알파고 때부터 OpenAI가 만들어지기까지 연구자/투자&기업가/엔지니어의 인물들로부터 세미나를 시작하셨습니다. OpenAI가 대두될 때까지의 과정과 딥러닝에서 빠질 수 없는 트랜스포머와 기본 개념을 설명해주셨습니다. ChatGPT는 GPT3.5와 Reinforcement Learning from Human Feedback (RLHF)로 GPT와 RLHF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습니다. 이전 이야기뿐만 아니라 현재 GPT이외의구글, 메타 LLModle들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Generative AI의 부상
생성AI를 이야기할 때도 VAE(Variational Auto-Encoder)와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을 먼저 언급하시면서 기본적으로 활용되는 개념을 말씀해주셨습니다. Stable Diffusion모델 소개와 함께 이후 멀티모달(Multi Modal)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눠주셨습니다. PaLM-E, LLama와 같은 기술과 인물/회사를 매칭하여 들을 수 있어서 더 높은 이해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 모두연에서만큼은 사람 이야기를 하신다고 시작해주신 다고 말씀해주셨는데 기술과 함께 여러 측면에서 사고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나눠주신 발표였습니다.

발표자료 발췌
마지막으로 AI will not replace you. A person who’s using AI will replace you. 란 발표 자료로 마무리를 하였는데, 개인적으로 인상에 남았습니다. AI 기술이 활용되는지도 인지하지 못할 때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더 필요로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세미나에 빠져드는 순간!
이번 세미나를 들으면서 좋았던 점이 많이 있었습니다.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에서도 많은 분들께서 참여를 해주셨고 제가 세미나에 푹~빠진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술의 흐름을 역사적으로 알 수 있다.
2️⃣ 논문 작성자, 창업자 등 인물 정보를 알 수 있다.
3️⃣ 빅테크 기업과 AI 스타트업을 알 수 있다.
4️⃣ 풍성한 질의응답으로 인사이트를 나눌 수 있다.
3. 질문도 많았지롱!
재밌었던 질문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여러 질문 중에서 아래 세 가지 질문에 대해서 인상 깊었고 한 번 더 고민을 하였어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서도 아래 질문에 대해서 스스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성능을 원하는 유저 VS 윤리를 지키려는 개발자 사이에서 절충안이 있을까요?
❓인공지능 세상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시작을 한다면 우선적으로 어떤 걸 준비해야 할까요?
4. 세미나 후기 리뷰 뿜뿜!
제가 직접 들은 세미나 후기로는 “최근에 들었던 세미나 중에 제일 재밌었어요”와 같이 알찬 세미나에 대해 많이 말씀하셨고, 온라인에서는 향후 공유되는 영상에 대한 기대와 “강의 내용 아주 알차네요 잘 봤습니다””와 같이 세미나에 대한 감사 인사를 하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가서 아쉬웠습니다. 쉬는 시간 없이 많은 이야기를 나눴는데 제가 욕심이 큰 편같네요. 강의뿐만 아니라 30여분정도 질의응답으로 생각을 나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세미나가 종료된 뒤는 과장해서 팬클럽같았습니다. 저서에 싸인을 받으시는 분도 계시고 함께 사진을 찍으시거나 많은 이야기를 나누셨습니다. 연사와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점이 오프라인 세미나를 참여하는 매력인 것 같습니다. 모두연에도 정지훈 교수님 팬이 많은데요. 함께 사진도 찍어서 살짝 공개합니다!

정지훈교수님과 함께 모두의연구소에서 찍은 사진
5. 어디서 볼 수 있나요?
이번 세미나는 모두의연구소 유튜브 채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모두의연구소에서 진행하는 세미나를 궁금해 하시는 많은 분들이 계셔서 세미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 안내드릴게요. 세미나 정보나 세미나 후기를 나눌 수 있는 모두의연구소 슬랙 채널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슬랙입장하기 버튼으로 참여해주세요. 좋은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상단 슬랙 입장하기 버튼을 클릭
6. 다음 세미나!
다음 세미나는 커리어 세미나로 개발자의 노션활용법이란 주제로 대전에서 진행됩니다. 노션을 활용하고 데이터베이스로 더욱 일잘러가 되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일 시 : 2023년 3월 24일(금) 19:00
✴️연 사 : 심소희님(휴먼컨설팅그룹_Back-end Developer)
✴️대 상 : 노션 사용자 중 데이터베이스 사용 중급단계로 넘어가고 싶은 분!
✴️신청링크 : https://event-us.kr/modu/event/58249
앞으로도 더 좋은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