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Django 개발은 기본, eBook 발간까지!
#모두의연구소 

테크포임팩트 네트워킹 데이 – 기술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람들

기술과 사람의 힘을 모아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테크포임팩트와 함께 하는 뜻깊은 도전, 우리 모두 함께해요!

2024-05-27 | 장혜정

테크포임팩트 네트워킹데이

 

테크포임팩트, 기술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다 

모두의연구소와 카카오임팩트가 함께 만들어가는 ‘테크포임팩트(Tech for Impact)‘ 커뮤니티의 네트워킹 데이가 5월 26일 열렸습니다.

이 날은 테크포임팩트로 연결되는 모든 사람들의 즐거운 공감대 형성을 위한 열린 네트워킹 자리였는데요. 테크포임팩트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여기서 잠깐 테크포임팩트 설명을 하도록 할께요. 🙂

우리가 살아가는 내일이 더 나은 세상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려면, 지금의 우리는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까요?
문제해결과 혁신을 위한 길로서 기술이 임팩트를 가속화 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부터 테크포임팩트는 시작했습니다.

모두의연구소는 개발자를 넘어 다양한 직군의 연결을 통해 임팩트 조직의 기술 이해와 역량 향상될 수 있도록 테크포임팩트 기술 커뮤니티를 연결, 확장하고 있습니다.

즉, 기술로 사회 문제 해결에 동참할 개발자들을 모집하여 테크포임팩트 기술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이를 통하여 각종 사회 문제를 기술로 풀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죠. 커뮤니티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임팩트 문화의 확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테크포임팩트 커뮤니티 – DVA 랩, 포인핸드 랩 

테크포임팩트 커뮤니티에는 소셜 임팩트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모임으로 현재 두 개의 랩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바로 ‘DVA(Drone Video Analysis 드론 영상 분석)랩‘ 과 ‘포인핸드(Paw in Hand)랩‘인데요. 각각 멸종 위기에 처한 제주남방돌고래의 보호를 위해 돌고래와 선박 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AI 서비스 개발, 유기 동물의 새 가족을 찾는데 도움을 주는 챗봇 서비스 개발 등 인간을 넘어 지구에 있는 생명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의미 있는 활동을 서비스 개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크포임팩트 DVA랩

테크포임팩트 DVA랩 OT 사진

 

테크포임팩트 포인핸드랩

테크포임팩트 포인핸드랩 OT 사진

 

테크포임팩트 네트워킹 데이 현장 스케치

작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DVA랩은 1기때 만든 프로토타입 버전을 올해에는 실제 서비스로 고도화 하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포인핸드 랩은 올해 새롭게 랩짱 및 연구원 모집 및 선발을 통해 5월부터 시작을 하게 되었죠.

이 두 개의 랩의 활동이 연계되는 임팩트 조직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모두의연구소와 카카오임팩트는 테크포임팩트를 통해 어떤 미래를 꿈꾸는지 등 ‘테크포임팩트’라는 키워드로 연결되는 서로 다른 기관과 기업의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서로 다른 소속과 배경을 갖고 있지만 ‘기술로 사회적 임팩트를 만들어 간다’ 는 테크포임팩트의 공통된 가치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함께 연결되고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가 바로 ‘테크포임팩트 네트워킹 데이’ 행사가 열리게 된 이유였어요.

Connecting minds, Creating impact 라는 행사 슬로건과 함께 시작된 행사는 아이스 브레이킹, 테크포임팩트 소개, 자유로운 네트워킹 시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번 아이스 브레이킹은 특별히 모두의연구소에서 DEI LAB을 통해 제작된 ‘모두의연구소 컬처 카드’를 활용해서 잘 모르는 분들 하고도 엉뚱한 질문을 통해 상상력을 나누거나, 모두연 활동에서 중요하게 생각되는 가치 – 상생, 도전, 열정 등에 대해 자신의 삶의 경험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와 함께 진행된  ‘다양성 모자이크’ 는 서로 다른 배경을 갖고 있는 분들과 한 팀이 될 수록 점수를 높게 얻어 가장 다양성이 큰 것으로 확인된 팀이 선물을 받는 게임이었어요. 다양한 분들과 함께 연결되는 모임 취지와 잘 맞는 아이스브레이킹 게임이었고, 다들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덕분에 다양한 분들과 짧은 시간 내 친해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테크포임팩트 소개 

테크포임팩트 소개 시간에는 카카오임팩트, 모두의연구소, 포인핸드, MARC, DVA 랩의 활동을 공유하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어요. 특히 포인핸드와 해양동물생태보전연구소(MARC)의 경우에는 사회적 문제를 발견한 후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도했던 다양한 시도와 노력, 과정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몰랐던 해양 동물과 유기 동물의 삶과 사회적인 이슈들이 무엇이고 있고, 사람들의 일반적인 인식 또한 알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어요.

기술로 만들어가는 더 나은 세상, 테크포임팩트와 함께

테크포임팩트 네트워킹 데이는 기술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경험과 생각을 나누는 뜻깊은 자리였습니다. 멸종위기 동물 보호부터 유기동물 입양까지, 기술을 통해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접근하는 테크포임팩트의 활동은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는 희망찬 여정이라 볼 수 있죠.

우리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기술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열정과 진정성을 가진 사람들의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테크포임팩트 커뮤니티가 기술과 사람을 연결하는 소중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길 바라며, 이를 통해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들을 하나 둘 해결해 나가는 따뜻한 변화가 일어나기를 기대합니다.

테크포임팩트와 함께 기술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멋진 도전, 우리 모두 함께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