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폼 응답, 고객 피드백 놓치지 않는 법 – 재피어 자동화 101
설문 폼을 통해 고객 피드백을 받고 있나요? 재피어를 통한 간단한 자동화로 빠르고 간편하게 피드백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구글폼 혹은 타입폼으로 고객 피드백을 받고 있나요?
고객 피드백은 제품 개발, 마케팅 전략, 고객 서비스 개선 및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매번 설문 폼이나 스프레드시트에 들어가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면, 번거롭고 신속한 대응도 어려울 거예요.
이 문제를 간단한 자동화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 함께 할 페르소나(가상 인물)는 스타트업에서 슬랙(Slack)과 노션(Notion)을 협업 툴로 사용하는 뉴스레터 담당자이고요. 자동화 툴은 재피어(Zapier)를 활용할 거예요.
재피어를 활용하면 실시간 알림과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데요. 새로운 피드백이 들어오면 슬랙으로 빠르게 알림을 받고, 노션에 자동으로 아카이빙까지 할 수 있습니다. 훨씬 간편해지겠죠? 🙂
가상 인물 | 👩🏻💻스타트업에서 노션과 슬랙을 주 협업 툴로 사용 중인 뉴스레터 담당자 |
문제 | 고객 피드백을 일일이 스프레드시트에 들어가 확인하다 보니, 놓치거나 제때 대응하지 못 하는 경우가 생김 |
솔루션 | 피드백 접수 시 슬랙 알림을 통해 빠르게 대응하고, 노션 DB 자동 저장으로 협업 시 빠른 공유 가능 |
활용할 툴 | 재피어 |
오늘의 툴 소개: 재피어(Zapier)
재피어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서로 연결(연동)해 업무 자동화를 돕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이메일, 스프레드시트, CRM 등 여러 앱을 통합하여 작업을 자동화하죠. 사용자는 재피어의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두 개 이상의 앱을 연결하고, 특정 트리거(예: 새 이메일 수신, 새로운 스프레드시트 행 추가)가 발생했을 때 실행될 작업을 설정합니다.
재피어는 무려 2000개 이상의 앱 간의 연동이 가능해서 웬만한 것들은 대부분 연동 및 자동화가 가능하다고 하고요. 간단하고 직관적인 툴로, 비기술 사용자나 소규모 비지니스에 좀 더 적합하다고 합니다.
디지털 전환(DX) 뜻과 생산성 AI 툴 알아보자 (2024년 최신)
주요 자동화 프로세스
- 먼저, 설문 폼 (구글폼 or 타입폼)을 구글 시트로 연결합니다.
- 재피어에서 새로운 잽(Zap)을 만들고, 구글 시트 ⬌ 슬랙 ⬌ 노션을 연동합니다.
구글 시트에 새로운 행(Row)이 생기면, 슬랙 DM으로 이 내용을 알려주고 노션 DB에 자동 저장해줘
를Trigger
와Action
에서 설정합니다.Test
에서 테스트할 구글 시트 행을 선택한 후, DM으로 알림이 오고 노션에 잘 저장되는 지 확인 후 발행합니다.
자동화 결과 예시
차근차근 따라해 보기
이제 고객 피드백이 구글 시트에 접수되면 실시간으로 슬랙에서 알림을 받고, 동시에 노션에 자동 저장되는 간단한 자동화 프로세스를 만들어 볼 거예요. 스텝 바이 스텝으로 따라하기만 하면 됩니다! 🙂
(1) 자동화 준비 : 구글폼 or 타입폼 → 구글 시트(Google Sheets) 연동
먼저 구글 시트에 고객 피드백이 저장될 준비를 해 봅시다.
- 구글폼 (Google Forms): ‘
응답
‘에서 ‘Sheets에 연결
‘ 클릭
- 타입폼 (Typeform): ‘
Connet
‘에서 ‘Google Sheets
연결’ 클릭
(2) 재피어에서 새로운 잽(Zap) 만들기
- 재피어에 로그인한 후, “Create a Zap” 버튼을 클릭해 새로운 잽을 만듭니다.
- 잽의 이름을 ‘Google Sheets → Slack + Notion’와 같이 직관적으로 설정해 두면 좋겠죠?
(3) 트리거(Trigger) 설정하기 – 구글 시트
이제 피드백이 들어오면 알림을 보내기 위한 트리거(시작 조건)를 설정할 차례입니다.
- 구글 시트를 Trigger
App
으로 선택합니다. - 트리거 이벤트(Event)로 “
New Spreadsheet Row(새 스프레드시트 행)
“를 선택합니다. 피드백이 새로운 행으로 추가될 때 잽이 작동하도록 설정하는 거예요. - 구글 시트 계정 연결: 재피어에 구글 계정을 연결한 뒤, 고객 피드백이 기록될 시트를 선택합니다.
- 테스트: 설정이 제대로 됐는지 테스트를 해 봅니다. 피드백 데이터가 잘 받아지는 지 확인해 보세요!
(4) 액션(Action) 1 설정하기 – 슬랙 알림 보내기
이제 피드백이 들어올 때마다 슬랙으로 실시간 알림이 가도록 설정해 볼게요.
- 슬랙을 Action
App
으로 선택합니다. - Action 이벤트로 “
Send Direct Message(DM 보내기)
” 또는 “Send Channel Message(채널 메시지 보내기)
“를 선택합니다. - 슬랙 계정 연결: 슬랙 계정을 재피어에 연결하고, 메시지를 보낼 채널이나 개인 DM을 선택합니다.
- 메시지 구성: 피드백 내용을 담은 메시지를 설정합니다. 구글 시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이름, 피드백 내용 등을 동적으로 메시지에 추가할 수 있어요.
- 테스트: 피드백이 슬랙으로 제대로 전송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5) 액션(Action) 2 설정하기 – 노션에 아카이빙하기
슬랙 알림뿐만 아니라, 고객 피드백을 동료들과 바로 공유하거나 분석할 수 있도록 노션에 저장되도록 설정해 보겠습니다.
- 노션을 Action
App
으로 선택합니다. - Action 이벤트로 “
Create Database Item(데이터베이스 아이템 생성하기)
“을 선택합니다. 피드백이 노션에 자동 저장되도록 하는 거예요. - 노션 계정 연결: 재피어에 노션 계정을 연결하고, 피드백이 저장될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합니다.
- 필드 매핑: 구글 시트에서 받은 데이터를 노션의 필드와 연결합니다. 예를 들어, 접수 일시는 노션의 “날짜” 필드로, 피드백 내용은 “설명” 필드로 연결해 저장할 수 있죠.
- 테스트: 피드백이 노션에 올바르게 아카이빙되는지 확인합니다.
(6) 잽 활성화 및 자동화 실행
- 잽 활성화: 모든 설정과 테스트가 끝났다면, “
Turn on Zap
” 버튼을 눌러 활성화합니다. - 이제 구글 시트에 새로운 피드백이 접수될 때마다 슬랙에서 실시간 알림을 받게 되고, 동시에 노션에 자동 저장됩니다. 간단하죠? 🙂
이 간단한 자동화 시스템으로 고객 피드백을 제때 확인하고, 노션에 데이터를 아카이빙해 공유와 분석을 쉽게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 고객 만족도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AI/디지털 툴을 활용해 업무 생산성을 높이고, 좀 더 가치 있는 일을 향해 한 단계 나아갈 수 있는 방법들을 앞으로도 연구하고 공유할 예정인데요. 아래 ‘칼퇴의숲’ 커뮤니티에 참여하시면 다채로운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 아티클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