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포임팩트] Wheely-X Game LAB
모임 기간
2024.10.10 - 2025.02.27
모임 일시
매주 목요일 19:30 ~ 21:30
장 소
강남
모집 기간
2024.09.10 - 2024.10.03
모집 인원
9명
선발 방식
사전 질문 기반 심사
랩 소개
운영 방식
참여 요건
랩장 소개
⭐️ 랩 소개
한 줄 소개
분야
HUMANITIES_SOCIAL, ENGINEERING, MEDICINE
목표 결과물
PAPER, ETC
[Tech for Impact LAB을 신청하기 전]
본 LAB은 카카오임팩트와 모두의연구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Tech for Impact LAB에 참여를 원하는 분들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2024년 10월에 시작되어 약 5개월 동안 진행되며, 실제 서비스 개발 과정에 함께하고 끝까지 책임감을 가지고 참여하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에이블 테크 기업인 캥스터즈(https://kangsters-crew.com)는 장벽이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캥스터즈와 함께 휠체어 시뮬레이터 (휠리엑스)를 통해 휠체어 사용자의 인지 능력과 신체 능력 향상을 도울 수 있는 캐쥬얼 게임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휠체어 사용 장애인, 노인, 아동 뿐 아니라 비 장애인까지도 함께 어울릴 수 있는 피트니스 게임을 개발하여 무장애 경험 제공 및 환경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하기 분야 중 한 개 이상의 경험이 있는 기술 전문성이 있는 분을 찾고 있어요.
취약계층에 대한 진심 및 공감을 갖고 있는 분이면 더 좋아요!
- 게임 개발, 모바일 앱 개발 경험
- 유니티 기반 게임 개발 경험
- UI/ UX 디자인 경험
- 적정기술, 에이블테크, 시니어테크, 헬스케어, 디지털 피트니스 분야 개발 경험
⭐️ 운영 방식
1. 1개월차: 리서치 및 기획 단계
목표: 휠체어 사용자들의 신체적 및 인지적 요구 분석, 게임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활동:
휠체어 사용자의 신체 및 인지 능력 향상에 필요한 요소 조사
기존 휠체어 시뮬레이터 "휠리엑스(WheelieX)" 분석 및 게임 연계 가능성 검토
타겟 사용자 인터뷰 및 리서치 진행
시장 조사 및 유사 프로젝트 분석을 통해 차별화 포인트 도출
2. 2~3개월차: 게임 디자인 및 프로토타입 개발
목표: 휠체어 사용자 맞춤형 캐주얼 게임의 초기 프로토타입 개발
활동:
게임 기획: 휠체어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기획
레벨 디자인: 사용자의 신체 및 인지 능력 향상을 고려한 레벨 설계
게임 개발 프로세스 시작: 그래픽, 인터페이스, 게임 메커니즘 설계
WheelieX와의 연동 테스트 및 하드웨어 최적화
초기 프로토타입 완성 및 내부 테스트 진행
3. 4개월차: 프로토타입 테스트 및 개선
목표: 초기 프로토타입의 사용성 및 효과성 검증
활동:
사용자 그룹(휠체어 사용자 및 일반 사용자)을 대상으로 사용성 테스트 진행
인지적, 신체적 능력 향상에 대한 초기 효과 측정
피드백 수집 후 게임의 기능적 및 디자인적 개선
사용성 및 효과성 검증을 위한 데이터 분석 및 평가
4. 5개월차: 최종 검증 및 보고
목표: 게임의 최종 버전 완성 및 효과성 검증
활동:
최종 게임 버전 발표 및 사용성 재테스트
휠체어 사용자의 신체 및 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에 따른 개선 방향 도출 및 향후 발전 가능성 논의
레벨 디자인 및 방법론에 대한 최종 보고서 작성
LAB 최종 결과 발표 및 게임 시연
결과물:
휠리엑스 기반의 캐주얼 게임 개발
레벨 디자인 및 훈련 방법론 도출
사용성 및 효과성 검증 데이터 및 분석 보고서
⭐️ 커리큘럼
⭐️ 참여 요건
게임 개발자 (2명)
우대 사항: Unity 게임 엔진 사용 경험
역할: 휠체어 시뮬레이터와 연동된 캐주얼 게임 개발 및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 설계
백엔드 개발자 (2명)
우대 사항: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 연동 경험, API 개발 경험
역할: 웹 백엔드 개발 및 데이터 관리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3명)
우대 사항: 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 알고리즘 개발 경험, Python, R 등 데이터 처리 언어 사용가능자,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 훈련 효과성 검증 및 분석 경험
역할: 사용성 테스트 및 효과성 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 처리, 분석 및 보고서 작성
UI/UX 디자이너 (1명)
우대 사항: UI/UX 디자인 툴 사용 경험 (Figma, Sketch 등), 사용자 중심 디자인 경험
역할: 게임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 경험 설계, 휠체어 사용자를 고려한 접근성 중심의 UI 개발
프로젝트 매니저 (PM, 1명)
우대 사항: IT 및 게임 프로젝트 관리 경험, 일정 및 리소스 관리 능력
역할: 전체 프로젝트 진행 관리, 팀 간 커뮤니케이션 및 일정 조율, 최종 결과물 품질 관리
공통 우대 사항:
휠체어 사용자 또는 장애인 관련 프로젝트 경험
사용자 경험(UX) 및 접근성에 대한 이해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 사전 질문
이전에 참여한 프로젝트 중 개발 경험이 있나요? 있다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팀 프로젝트에서 협업할 때 본인의 역할과 팀 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어떻게 설정하고 이끌어가나요?
이 LAB의 목표(휠체어 사용자들을 위한 캐주얼 게임 개발)에 대해 본인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 랩장 소개
정효정
단국대/교수 · hyojung.jung@dankook.ac.kr
안녕하세요. 신기술을 도입한 에듀테크 솔루션을 기획하고 런칭하는 일, 진정성 있는 고민과 새로운 시도를 통해 교육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관심이 있는 PO/PM 정효정입니다.